[전남소식] 무안국제공항, 국내·국제 정기노선 운항 '시동'
[전남소식] 무안국제공항, 국내·국제 정기노선 운항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에어·제주항공 노선 확정
진에어 운항 모습. (사진=전남도)
진에어 운항 모습. (사진=전남도)

[서울파이낸스 (전남) 이현수 임왕섭 기자] 전라남도는 국내 저비용항공사 대표격인 진에어, 제주항공이 무안국제공항을 출발지로 하는 국내·국제 정기노선을 4월~5월부터 운항하게 돼 서남권 거점공항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무안국제공항에서 운항하는 노선은 진에어 무안~제주(주 2회), 제주항공 무안~장가계(주 4회), 무안~연길(주 2회) 노선이다.

항공사별로 운항 시기는 다르지만 올 하절기 운항을 추가로 준비 중인 정기노선은 무안~마닐라, 무안~라오스 등 총 8개 노선이다.

이는 전남도가 코로나 일상회복 이후 전국 국제공항 중 국제 정기노선 및 국내선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안국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진에어, 제주항공을 포함한 국내외 항공사와 국토교통부 등 지속적인 협의와 건의를 진행한데 따른 결실이다.

전남도는 지난 2023년부터 국제 정기선 운항 계획이 있는 항공사의 의견을 수렴해 연초 항공사 맞춤형 지원책으로 기존 손실지원을 운항장려금으로 제도 개선하는 등 정기선 유치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 장래 이용객 편의 증진과 무안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서남권 협의체 구성, 베트남·필리핀·인도네시아 3개국 무사증 입국제도 연장 등 추가 지원책을 계속해서 발굴하고 있다.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무안국제공항에 정기노선 운항을 결정해 준 항공사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국내외 항공사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국내·국제 정기노선 확장과 공항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민간·가정 어린이집 보육료·필요경비 수납한도액 인상

광주광역시는 최근 보육정책위원회를 열어 민간·가정 어린이집 3세부터 5세까지 보육료와 필요경비 수납한도액을 확정 고시했다. 보육료는 지난 2023년보다 월 5000원 올리고 필요경비는 연 3만원 인상한다.

이번에 인상 결정된 차액 보육료는 전액 지방비로 지원하기로 해 실제 학부모의 부담금액은 없다. 

또, 학부모가 부담해야 하는 '실비' 성격의 어린이집 필요경비 7개 항목 중 3개 항목의 수납한도액을 연 3만원(입학준비금 연 5000원, 현장학습비 분기 5000원, 행사비 연 1만원) 인상했다. 나머지 4개 항목은 동결했다.

오영걸 여성가족국장은 "어린이집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보육료와 필요경비 수납한도액을 인상했다"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현장학습 등 체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영민 고흥군수·방세환 광주시장,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교차 기부

전남 고흥군은 지난 2월28일 공영민 고흥군수와 방세환 광주시장이 고향사랑 기부금을 상호 교차 기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교차 기부는 작년에 이어 두 지역의 단체장이 교차 기부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과 확산을 도모하고 상생 협력 교류를 돈독히 하고자 하는 데 뜻이 모아져 이뤄졌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올해도 광주시와 함께 고향사랑기부제를 응원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양 도시 간의 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흥군과 광주시는 지난 2014년 자매결연 이후 사랑 나눔 바자회,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청소년 문화교류, 친선 체육 교류전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특히 고흥군 양파 가격 폭락과 경기도 광주시 폭우 피해 시 서로 구호의 손길을 보태며 결연 도시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