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 해빙기 안전사고 대비 취약시설 1328곳 안전점검
[부산소식] 해빙기 안전사고 대비 취약시설 1328곳 안전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시가 해빙기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해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안전점검에 나서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오는 4월 15일까지 취약시설 1328곳을 대상으로 해빙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시 시민안전실을 중심으로 소관 실·국과 산하 공공기관, 구·군이 지난 15일부터 함께 시행 중이며, 4월 15일까지 이어간다.

침하·균열·토사유실 등 붕괴 위험성 여부 및 옹벽·석축 등 시설물 관리실태 전반을 점검한다. 점검대상지 1328곳은 유형별로 급경사지 787곳, 산사태취약지 386곳, 건설현장 109곳, 옹벽 27곳, 사면 11곳, 기타 8곳 등이다.

점검대상 외에도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안전등급 D등급을 받은 교량 2곳과 E등급을 받은 공동주택 11곳과 같은 취약시설에 대한 관리기관별 점검을 별도 추진한다.

시는 이번 점검에서 민간 사업장을 중심으로 중대재해 안전보건 의무 확보 이행 여부를 중점 확인하고 시설물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와 사고발생 시 조치방법 등의 교육도 병행한다.

아울러, 급경사지 실태조사를 통해 미등록 급경사지를 신규 발굴하고 해빙기 안전관리 요령 전파, 공익광고 제작·송출과 같은 홍보활동을 확대하는 등 근본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시는 국비 5000만 원을 포함한 예산 1억 원을 투입해 급경사지 실태조사 용역에 착수하고, 오는 10월까지 생활권에 인접한 미등록 급경사지 200여 곳을 신규 발굴해 제도권 내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 국제지하쇼핑센터 미술의거리서 3월 봄맞이 전시회

부산시설공단이 오는 3월 국제지하쇼핑센터 미술의거리에서 다채로운 미술전시가 이어진다고 27일 밝혔다

부산국제아트타운작가회가 주관하는 '봄맞이 특별 기획전'은 내달 1~10일 개최된다.

이어 내달 11~16일까지 김경미 작가의 개인전 '김경미 풍경 스케치' 전시회가, 19~31일까지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창작한 '제2회 DRAWING STREET–그리운, 꽃' 전시회가 열린다.

한편, 국제지하쇼핑센터 미술의거리 갤러리 옆 2, 3드로잉 존에서도 '꽃'과 '봄'을 주제로 시민참여공간이 조성돼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