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선 한미·OCI 통합···"사익 목적 vs 신약 개발 절실"
법정 선 한미·OCI 통합···"사익 목적 vs 신약 개발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사진=한미약품)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사진=한미약품)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에 반대하며 한미약품 창업주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형제가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사건의 첫 심문이 지난 21일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렸다.

이날 수원지법 민사합의31부 심리로 열린 심문에서 임종윤·종훈 한미약품 사장 측은 "이번 신주 발행은 회사의 경영상 목적이 아닌, 특정한 사람들의 사익을 목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신주인수권과 주주 권리를 침해해 무효"라고 주장했다.

신주 발행은 재무 구조 개선 등 경영상 목적이 필요한 경우 제삼자에게 배정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한미그룹은 그런 목적 없이 두 형제의 모친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등이 경영권 장악이라는 사적 목적을 위해 진행했으므로 위법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어 경영권 분쟁 상황에서 이뤄진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는 무효라는 주장을 이어가면서, 오너가 가족 구성원이 지분을 비슷한 정도로 보유하고 있어 해결되지 않은 긴장 관계가 있는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또 한미사이언스는 재무 구조가 건전한 편이라 긴급하게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고, OCI그룹의 사업 영역도 제약과 다르므로 통합에 체계적인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이에 한미그룹 측 변호인은 "국내 제약업계 현실은 영세하고 어렵다"며 "신약 한 개가 성공하려면 14년의 연구와 1조8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할 만큼 자본 확충 및 다른 기업과 전략적 제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재원 확보의 시급성을 떠나서, 자금을 지원받아 향후 안정적으로 회사를 유지하기에 OCI그룹은 적합한 파트너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효성 등 다양한 기업과 통합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검토했지만, OCI그룹과 협상이 가장 빠르게 진행됐으며 OCI그룹의 전 세계 영업망을 제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경영권 분쟁 상황이란 주장에 대해서는 "경영권 분쟁 상황이 아니었고 그런 조짐도 없었다"며 "상속 협의 시 송 회장이 법정 상속 지분보다 두 배 많은 주식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고 채권자들은 대신 다른 재산을 받았으므로, 송 회장의 경영권은 서로 간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무리하게 주주 배정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추진했다면 자금 사정상 임종윤, 임종훈 사장 측의 인수가 어렵고 오히려 소액 주주들에게 피해가 돌아갔을 것이라며 제삼자 배정을 통한 신주 발행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덧붙였다.

보조참가인으로 참여한 OCI홀딩스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통합 그룹에서 중간 지주회사 지위를 유지하므로, OCI그룹에 일방적으로 넘어간다는 채권자(임종윤 사장 측) 주장과 다르다"고 밝혔다.

다음 심문 기일은 다음 달 6일로 정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