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민변 변호사 등 3명 고소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민변 변호사 등 3명 고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국 변호사 "일부 직원 다시 채용 못 하게 명단 만들어 관리"
쿠팡 "적법한 인사평가···악의적인 문건 조작·허위사실 유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가 15일 서울 송파경찰서에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권영국 외 3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사진=쿠팡)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쿠팡의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15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소속 권영국 변호사를 비롯한 3명에 대해 형사 고소했다고 15일 밝혔다. 

CFS는 고소장에서 "권 변호사 등이 출처가 불분명한 문건을 블랙리스트라며 공개하고, 마치 회사가 조직적인 댓글 부대를 운영해 여론을 조작한 것처럼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전했다.

앞서 권 변호사 등은 지난 14일 '쿠팡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대책위)와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 CFS가 자사 물류센터에서 일했던 일부 노동자를 다시 채용하지 않도록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왔다고 주장하며 엑셀 파일로 작성된 문건을 공개했다.

대책위는 "쿠팡이 해당 문건을 관리하며 명단에 포함된 이들의 재취업 기회를 일정 기간 배제하거나 박탈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헌법상 기본권 침해이자 근로기준법이 금지하는 취업 방해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CFS는 "인사평가 자료에는 대구센터 등의 표현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권 변호사 등은 암호명 대구센터 등을 운운하며 CFS가 비밀기호를 활용한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고 허위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CFS 인사평가 자료에는 없는 '노조 직함' 항목을 임의로 추가하여 조작한 자료를 기자들에게 보여주면서 CFS가 노조활동을 이유로 취업을 방해했다고 허위 주장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권 변호사는 기자회견 발언을 통해 회사가 마치 조직적 댓글부대를 운영하여 여론을 조작한 것처럼 허위 주장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조작 자료를 유포하고 상식적인 여론조차 폄훼한 권영국 전 민노총 법률원장에 대해 형사고소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