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고효율 태양광 모듈 '큐트론 G2' 출시
한화큐셀, 고효율 태양광 모듈 '큐트론 G2'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 저하 현상·내구성 개선
큐트론 G2. (사진=한화큐셀)
큐트론 G2. (사진=한화큐셀)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태양광 모듈 신제품 '큐트론 G2(Q.TRON G2)' 시리즈를 한국과 유럽에서 동시 출시한다. 한화큐셀은 현재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퍼크(PERC)' 셀·모듈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 이어 '탑콘(TOPCon)' 셀·모듈을 국내 기업 최초로 출시하게 됐다고 5일 밝혔다.

큐트론은 한화큐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탑콘 셀 제조 기술인 '퀀텀 네오(Q.ANTUM NEO)'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기존의 퍼크 셀보다 발전 효율을 약 1%p 높였다. '퀀텀 네오' 기술은 발전 효율 극대화에 유리한 N타입 웨이퍼에 전하의 이동을 조절하는 얇은 산화막을 형성해 탑콘 셀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고효율 셀을 활용한 큐트론 시리즈의 최대 출력은 630Wp(와트피크)로 동일한 면적의 기존 모듈보다 약 25W 더 높다.

고품질의 N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큐트론은 P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기존 제품보다 효율 저하 현상은 개선됐고 제품 수명은 향상됐다. 또 타사 N타입 탑콘 모듈의 평균적인 효율 저하율이 연간 0.4% 수준인 데 반해 큐트론의 효율 저하율은 연간 0.33%에 불과해 장기적으로 더 높은 발전량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큐트론은 고온, 폭설, 우박, 강풍, 큰 일교차 등 다양한 기상 상황에서도 높은 내구성을 지니도록 설계됐다.

또 2022년에는 세계적 검증기관인 TÜV라인란드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지난해까지 유럽에서 10년, 미국에서 2년 연속으로 '태양광 톱 브랜드'에 선정됐으며 제품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2023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8년 연속으로 '탑 퍼포머'로 선정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