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美 연준, 조기인하에 신중···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
한은 "美 연준, 조기인하에 신중···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OMC 결과 관련 '시장상황 점검회의' 개최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관. (사진=신민호 기자)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관. (사진=신민호 기자)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시장 예상보다 더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으로 마무리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향후 발표되는 주요 경제지표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1일 한국은행에서 진행된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유상대 부총재는 이번 FOMC 결과에 대해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향후 정책금리 조정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조기 금리인하에 대해서는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이번 FOMC 회의에서 연준은 시장의 예상대로 정책금리를 기존 5.25~5.5% 수준에서 동결했다. 다만 시장 예상과 달리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시그널을 보였다.

특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에서 고착될 위험을 언급했으며 "금리인하를 위해서는 물가가 목표수준(2%)에 안착할 것이라는 더 강한 확신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직후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주가가 하락했으며, 달러화는 강세를 보였다. 국채금리는 고용비용지수의 예상치 하회, 지역은행 위기 재발 우려 등으로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이에 대해 유 부총재는 "연준이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결정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향후 발표되는 주요 경제지표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수 있다"며 "이 점에 유의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계속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