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푸르른 부산 조성 위해 봉사 힘쓸 것"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푸르른 부산 조성 위해 봉사 힘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자연아 푸르자'
매월 1회 부산 도심 철새 서식지서 봉사 예정
시민설문조사 결과, 77.3% 부산 환경문제 심각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가 지난 27일 다대포해수욕장 갈맷길 일대에서 새해 첫 봉사활동 '자연아 푸르자'를 진행한 가운데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가 지난 27일 다대포해수욕장 갈맷길 일대에서 새해 첫 봉사활동 '자연아 푸르자'를 진행한 가운데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올 한해 환경봉사와 시민 인식 개선 등으로 철새가 쉬어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푸르른 부산 조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봉사단) 관계자가 올해 봉사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봉사단은 올해 지역 도시재생을 돕고 환경보호에 대한 시민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봉사, 지역 대표 시민 참여 봉사를 기치로 내세우며 정기봉사를 시작했다.

봉사단은 지난 27일 다대포해수욕장 갈맷길 일대에서 새해 첫 봉사활동 '자연아 푸르자'를 진행했다.

부산 사하구, 강서구 일대는 예로부터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천혜의 자원 보고다. 사하구에서도 을숙도를 중심으로 강변 생태, 문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부산서부지부는 근본적인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해서 철새도래지 환경 정화 봉사와 환경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즐거운 마음으로 자랑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부산 대표 시민참여 봉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기획 의도도 담겼다.

이날 봉사단은 다대포해수욕장 갈맷길 일대에서 무단투기 쓰레기를 수거했다. 시민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도심지 내 철새 서식지에 대한 정보 전달·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한 시민이 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시민인식조사 환경캠페인 팻말에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사진=신천지자원봉사단 부산서부지부)

또한 30년 이상 다대포에 거주하며 자원봉사활동을 해온 엄인성 사하구 문화관광해설사가 참석해 자원봉사자들에게 다대포의 천혜자연과 환경 보존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캠페인을 통해 우리 동네 철새 정보를 알리고 서식지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의견을 받으며 많은 시민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으며 환경캠페인 설문에 응한 사람은 약 80명이다.

한 시민은 "평소에 산을 좋아해 환경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러한 환경캠페인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고 답했다.

봉사단에 따르면 시민설문조사 결과로 응답자 중 77.3%가 부산의 환경문제가 심각, 63.6%가 낙동강하구에코센터에 방문한 경험이 있으며 부산에 철새 서식지가 있음을 알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부산서부지부 관계자는 "올해 매월 1회 부산 도심 철새 서식지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상·하반기에 각각 도심지 내 철새 정보 상시적으로 알리고 홍보하는 '우리동네 철새 알림판(가제)'을 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차영차 2024-02-01 20:54:16
철새가 살기 좋아야 사람도 살기 좋은 거죠
봉사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정성호 2024-01-31 19:16:03
철새도 좋고 사람도 좋은 활동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