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확대 업무 가중' 항의 시위···부산시교육청 "업무 가중 없다"
'늘봄학교 확대 업무 가중' 항의 시위···부산시교육청 "업무 가중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시교육청의 늘봄학교 확대 정책과 관련해, 현장의 돌봄전담사들이 업무 가중을 호소하며 지난 30일부터 항의 시위를 진행중이다. 이에 부산시교육청은 "업무 가중은 없으며, 아울러 이들이 요구하는 자격수당지급 등은 무리하다"고 주장했다.

31일 본지의 취재를 종합하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지부는 △돌봄전담사 배치기준 변경 △4시간 기간제 인력 배치 △전체 전일제 전환 △자격수당 △업무가산수당 등을 요구하며 전날부터 시교육청 본관 입구에서 확성기를 틀고 집단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시교육청은 늘봄 업무를 돌봄전담사에게 전가하지 않으며 돌봄전담사는 늘봄학교 업무 중 돌봄교실 관계된 업무만 담당한다고 밝혔다.

또한 △돌봄전담사 배치기준완화 △추가인력(4시간제 돌봄전담사)지원 △돌봄교실 환경개선 컨설팅단 구성(지원청 시설과) △늘봄학교 현장지원단 지원 등 구체적인 대책을 시행중인 한편, 방학 중 아동 관리 시간과 행정 업무 시간의 엄격한 분리를 위해 △방학 중 단기 대체인력 채용 및 초과근무 가능 △1일 2시간 프로그램 운영(외부강사) 시간 활용 등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지부가 요구하는 자격수당지급은 타시도 어디에도 사례가 없다"고 덧붙였다.

조윤희 대한교조 상임위원장(부산 금성고 교사)은 "인구절벽에 따른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 학교 통폐합, 교사 수요 감소 등이 예상되는데 늘봄학교 문제를 단순히 교사 업무의 관점에서 평가하면 교사와 학교의 위상도 점차 사그러들 것"이라며 늘봄학교를 바라보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수희 부산광역시학부모연합회 회장은 "지금은 부산 교육공동체 모두가 힘을 모아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만 보며 나아가야 할때"라며 "단체의 이익보다는 배려와 협력이 우선이다"고 꼬집었다.

한편 교육부 교육개발원이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부산 초등학교 입학예정자 학부모 49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75.7% (3742명)가 자녀의 늘봄학교참여를 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