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2.2% 전망"
현대경제연구원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2.2%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초반대로 회복할 것···외수환경·내수기반 조성 필요"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우리나라 성을 2.2% 수준으로 전망했다.

28일 현대경제연구원은 '2024년 한국경제 수정 전망'에서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상반기 2.3%, 하반기 2.1%로 연간 2.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한국 경제가 외수를 중심으로 경기 저점을 형성하는 가운데 회복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해 11월 98.9로 6개월 연속 하락했지만 향후 경기 향방을 보여주는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해 4월 이후 7개월 연속 상승해 99.9를 기록했다.

부문별로 보면 소비는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돼 실질 처분가능소득이 감소하며 회복세가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은 예상했다.

건설투자는 선행지표 부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등에 따라 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판단했다. 건설 분야 자금실적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100을 하회했고, 건설기업의 부채비율이 확대되면서 재무건정성과 자금 사정이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비투자는 고금리로 인한 기업 투자여력 훼손, 누적된 부채, 투자심리 회복 지연 등으로 강한 반등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기업의 수출 경기 회복 체감도 개선이 지연되는 가운데 경기 차별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국내 수출은 4분기부터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선행지표인 수출경기확산지수는 지난해 11월 50, 체감지표인 수출전망 BSI는 76을 기록해 기준선 100을 하회한 바 있다.

고용은 지난해 실업률과 고용률이 각각 2.7%, 62.6%로 역대 최저·최고를 기록했지만 여성·고령자의 보건업·사회복지 서비스업 중심으로 차별화되는 흐름이 있었다. 

이에 고용시장 양극화,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양호한 수치를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은 2% 초반대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외수 환경 개선과 국내 경제주체들의 체감경기 회복을 통한 내수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