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사우디 데스크' 설치···중동사업 전담 창구 역할
수은, '사우디 데스크' 설치···중동사업 전담 창구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옴시티 등 핵심 프로젝트 수주 금융지원 채비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사우디 데스크(Desk)'를 설치·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은의 사우디 데스크는 중동 사업과 관련한 전담 창구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고객기업 상담 전담 창구 △사업 초기 금융협의 지원 및 시장조사 △핵심 발주처 및 사업주 네트워크 관리 △효과적인 금융지원 정책 마련 등 사우디 프로젝트 금융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사우디 리야드에 파견된 수은 주재원은 △유망사업 발굴 △발주처 협력채널 구축 △현지 기업 상담 등 한국기업의 중동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밀착형 현지 지원으로 본점과 협업을 펼칠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한국기업의 전통적인 핵심 수주 시장으로, 네옴시티 등 'Vision 2030' 프로젝트 관련 대형사업 발주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한국기업의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도급사업뿐만 아니라 투자개발형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고부가가치 사업 발주가 예상돼 한국기업의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수은의 선제적인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수은 관계자는 "사우디는 인프라·친환경에너지 프로젝트 등 대규모 발주가 기대되는 주요 수주 대상국"이라며 "수은이 사업 초기 금융협의 지원과 핵심 발주처 네트워크 관리 등 사우디 Desk 운영을 통한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한국기업의 수주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현재까지 승인액 기준 사우디 396억달러, UAE 355억달러, 카타르 144억달러 등 중동 지역에 약 1610억달러 규모의 금융을 지원했다. 특히, 중동 핵심 발주처인 사우디 Aramco 및 UAE ADNOC과 각각 60억달러, 50억달러의 기본여신약정(F/A)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