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무역항 사용료' 국세 160억, 지방세 이양 완료"
충남도 "'무역항 사용료' 국세 160억, 지방세 이양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서 이관 절차 개시 통보···1회 추경 때 지방 세입 편성
작년 김태흠 지사 이양 요청 실현···'항만 자치시대 완성' 첫 발
충남도 로고
충남도 로고

[서울파이낸스 (내포) 하동길 기자] 충남도는 그동안 국가 세입으로 징수하던 160억 원 규모의 '지방관리 무역항 시설 사용료'를 도가 징수해 도민을 위해 사용한다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김태흠 지사가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지방 무역항 사용료 이양 요청이 마침내 실현돼 항만 자치시대 완성을 위한 첫 발을 뗐다. 도는 최근 해양수산부로부터 보령항·태안항 등 2개 지방 무역항 사용료 이관 절차 개시 통보를 받았다.

도는 항만법 개정에 따라 지난 2021년 도내 지방관리 무역항인 보령항과 태안항, 연안항인 대천항과 마량진항에 대한 시설 개발과 운영 등 41개 국가 사무를 이양 받았다.

그러나 지방 무역항 사용료에 대해서는 이양 받지 못해 사용료를 징수해 국가 세입으로 처리해 왔다.

이에 따라 도는 민선8기 출범 직후인 2022년 8월 해수부에 지방 무역항 사용료 이양을 건의했다.

이번에 이관 받은 지방 무역항 사용료는 선박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화물 입항료, 전용시설 사용료, 수역 점용료 등 연간 최대 160억 원을 징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는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 시 지방 무역항 사용료를 지방 세입으로 편성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장진원 해양수산국장은 "그동안 지방 무역항 개발·관리 등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받는 사업비는 300억 원이었으나, 도가 투입하는 예산은 2022년 300억 원에서 지난해 363억 원으로 늘었다"며 "이번 이관으로 도내 항만을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도 세입 징수는 항만 자치시대 완성의 첫 발을 뗐다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도내 항만을 글로벌 항만물류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