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웨어러블 로봇 제어 센서 개발
KAIST, 웨어러블 로봇 제어 센서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 접착성 마이크로니들 센서 패치를 이용한 웨어러블 로봇의 무선 폐회로 구동 (사진=KAIST)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정재웅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와 김정 기계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피부 상태에 영향받지 않는 고품질 전기 생리 신호 측정이 가능한 신축·접착성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머리카락과 굵기와 유사한 수준의 미세한 바늘로 구성된 패치) 센서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양한 재활치료에 활용되는 웨어러블 로봇이 사람의 움직임 의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몸에서 발생하는 근전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웨어러블 전기 생리 센서가 필요하다. 기존 센서들은 오래 쓰면 신호 품질이 떨어지거나 피부의 털, 각질, 땀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단점은 장시간 신뢰성 높은 웨어러블 로봇 제어를 힘들게 한다.

연구팀은 부드러운 실리콘 중합체 기판을 활용, 마이크로니들을 집적해 신축·접착성 마이크로니들 센서를 제작했다. 단단한 마이크로니들이 저항이 큰 피부의 각질층을 투과해 피부 접촉 저항을 효과적으로 낮춰 털, 각질, 땀, 이물질로 피부가 오염돼도 고품질의 전기 생리 신호를 받을 수 있다. 동시에 부드러운 전도성 접착 기판이 사람의 움직임으로 인한 피부 늘어남에 맞춰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움직임으로 인한 동작 잡음을 최소화한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마이크로니들 센서 패치를 사용했을 때 피부 상태, 신체 움직임의 크기 및 종류와 상관없이 안정적인 근전도 센싱에 기반한 동작 의도 인식을 통해 웨어러블 로봇이 사용자의 동작을 효과적으로 보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정재웅 교수는 "개발된 신축·접착성 마이크로니들 센서는 피부 상태에 영향받지 않는 안정적인 근전도 센싱을 통해 더 정확하고 안정적인 웨어러블 로봇 제어를 가능하게 해 로봇을 활용하는 환자의 재활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ag
#KAIST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