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도군" 미국 에너지부 섬 방문 이유는
"글로벌 완도군" 미국 에너지부 섬 방문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에너지부 국제 공동 연구 개발 사업 추진
美 에너지고등계획원과 해조류 양식 기술 '맞손'
미국 에너지 고등 계획원(ARPA-E)이 완도군 해조류 양식장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완도군)
미국 에너지고등계획원(ARPA-E)이 완도군 해조류 양식장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완도군)

[서울파이낸스 (완도) 차욱 기자] 전남 완도군은 미국 에너지부 산하 기관인 에너지고등계획원(ARPA-E)이 한·미 에너지부 국제 공동 연구 개발 사업인 '외해 해조류 양식 기술 시스템 구축'을 위해 방문했다고 18일 밝혔다.

'외해 해조류 양식 기술 시스템 구축 사업'(2025년~2029년)에 해조류(대형 갈조류)를 활용한 바이오매스 대량 생산 및 블루카본 발굴을 위해 최첨단 공법의 양식 기술이 투입됨에 따라 미 에너지 고등 계획원에서는 사업 대상지인 국내 최대 해조류 생산지 완도군을 찾게 됐다.

미국 에너지 고등 계획원은 첨단 에너지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촉진하고 자금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날 에너지 고등 계획원의 에블린 엔 왕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미 대사관 에너지국 케리 청 과장, 오운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등 20여 명이 완도를 방문했다.

방문단은 먼저 신우철 완도군수로부터 완도군 해조류 양식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미역 등 해조류 양식장 및 해양 헬스케어 유효성 실증센터를 찾았다. 

해양헬스케어유효성실증센터는 해조류 기반 기능성 소재의 유효성 평가를 통한 표준화 플랫폼 개발부터 식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소재 연구·개발과 기업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완도군은 해양헬스케어유효성실증 센터를 비롯해 해양바이오 공동 협력 연구소 등 시설을 갖춰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에블린 엔 왕 미국 에너지 고등 계획원 원장은 "해조류 양식의 중심지인 완도군에 직접 와서 보니 해조류 바이오매스 대량 생산에 적합한 곳임을 확인했다"며 "한미 공동 협력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외해 해조류 양식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되면 해조류를 활용한 해양바이오산업의 발전과 해조류 탄소 흡수원 지정에도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완도군은 김, 미역, 다시마, 톳, 매생이, 청각 등 다양한 해조류를 양식하고 있으며 해조류 전국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해조류 주산지다.

한편 지난 2021년 미국 항공우주청(NASA)에서는 완도의 해조류 양식장 인공위성 사진을 공개하며 완도가 해조류 양식의 최적지이며 친환경적이라고 언급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후 완도산 해조류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며 세계자연기금(WWF), 세계은행(WB), NGO 단체와 더불어 영국, 미국, 캐나다 등 세계 곳곳의 해조류 관련 종사자들이 완도 해조류 양식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