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수술명의' 배영태 교수, 온종합병원서 진료
'유방암 수술명의' 배영태 교수, 온종합병원서 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병원 재직 시 '5년 및 10년 생존율 국내 최고' 평가
맘모톰검사·종양성형술 국내 최초 도입 "환자 삶의질 제고"
부산대병원 교수 출신 유방외과 명의인 배영태 교수가 온종합병원에서 외래진료를 하고 있다. (사진=온종합병원)
부산대병원 교수 출신 유방외과 명의인 배영태 교수가 온종합병원에서 외래진료를 하고 있다. (사진=온종합병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 온종합병원(병원장 김동헌·전 대한외과학회 회장)이 부산대병원 교수 출신 유방외과 명의인 배영태 교수가 새해 1월부터 온종합병원에서 외래진료를 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온종합병원은 "이번에 영입한 배영태 교수는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유방 재건술을 시행하는 '원스톱 종양성형술'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 교수는 부산대의대를 졸업,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줄곧 부산대병원에서 유방암 수술과 유방 재건술을 연 300건 이상 성공해온 명의로 손꼽힌다. 일본 구루메 의대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연수에서 유방암 치료의 폭과 깊이를 확장했다.

유방암 진단을 위한 조직검사로 보편화된 맘모톰 조직검사(Mammotome biosy)를 최초로 국내 도입한 배 교수는 유방암 수술 환자 5년 생존율 89.3%, 10년 생존율 85%를 기록해 우리나라 5년과 10년 평균 생존율 각각 80%, 70%를 크게 상회해 유방암 수술 대가로 인정받고 있다.

배 교수는 또 종양절제와 유방 복원을 동시에 시행하는 '원스톱 종양성형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 교수는 부산대의대 외과학교실과 함께 출판한 '외과의사가 하는 종양성형술(군자출판사)'이라는 제목의 책을 펴냈고, 이 책은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이 공동 주최한 '2023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독실한 크리스천인 배 교수는 환자 밖에 모르는 '환자바보 의사'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당분간 매주 월·수·목요일 오전 외래진료에 주력하면서 유방암 수술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한국 여성의 유방암(2019년 기준)은 전체 여성 암 중 24.6%를 차지할 만큼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이다. 온종합병원은 배영태 교수를 센터장으로 하고 부산대병원에서 배 교수로부터 배운 정영래 유방·갑상선전문의를 영입해 유방암센터를 개설·운영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