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의회, 탄광 갱도 침수 반대·국비 지원 촉구 군민 서명운동 발대식
화순군의회, 탄광 갱도 침수 반대·국비 지원 촉구 군민 서명운동 발대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광업소 앞에서 투쟁구호를 외치다

 

화순군의회는 폐광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류영길)와 화순군 폐광대책협의회(회장 박연)가 3일 공동으로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화순군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화순군의회 홈페이지)
화순군의회는 폐광대책특별위원회와 화순군 폐광대책협의회가 지난 3일 공동으로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화순군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화순군의회)

[서울파이낸스 (화순) 김하나 기자] 전남 화순군의회 폐광대책특별위원회와 화순군 폐광대책협의회가 지난 3일 공동으로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화순군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발대식은 무기한 천막농성이 진행 중인 화순광업소 앞에서 개최됐고 화순군의회 의원, 화순군 폐광대책협의회, 주민 등 300여 명이 동참했다.

행사는 화순군의회 폐광대책특별위원회 간사 조세현 의원의 사회로 화순군의회 하성동 의장과 화순군 폐광대책협의회 박연 회장의 인사말, 화순군의회 폐광대책특별위원회 류영길 위원장의 서명운동 취지 설명 및 촉구문 낭독 그리고 참석자 전원의 투쟁 의지를 다지는 구호 삼창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화순탄광은 지난 1905년 광구로 등록돼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경제 성장을 견인해 왔으나 국가 정책 및 에너지원 변경에 따른 석탄산업의 쇠락으로 2023년 6월 조기 폐광되었다.

이후 화순군민들은 화순탄광의 오랜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해 갱도를 활용한 경쟁력 있는 대체산업 발굴을 원했지만 정부에서는 환경오염의 원인인 각종 철 등의 시설물을 그대로 둔 채 갱도를 수장한다는 결과를 내세워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또한 화순군은 2024년 갱도 유지관리비 80억여 원과 폐광 부지매입비 500억여 원의 국비지원을 요구했으나 2024년 예산에는 갱도 유지관리비 24억원과 갱도 활용 전략 수립 용역을 위한 5억원만이 반영된 상황이다.

하성동 의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우리는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고 우리의 뜻을 보여주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모였다"며 "서명운동을 통해 정부가 추진 중인 폐광 대책에 군민의 의견이 끝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연 회장은 "화순군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시면 끝까지 투쟁하여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 물려주겠다"고 말하며 투쟁 구호를 외쳤다.

또한 류영길 위원장은 촉구문 낭독을 통해 "정부에서는 환경오염의 원인인 각종 철 등의 시설물을 그대로 둔 채 갱도를 수장한다는 결과를 내세우고 있고 폐광 부지매입비 등 국비 지원이 당연한 예산들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화순군민 서명운동에 반드시 참여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화순군민 서명운동'은 오는 12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참여할 수 있고 전 군민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해 5일 10시 능주전통시장 입구, 8일 10시 화순고인돌 전통시장 입구 및 14시 국민은행 사거리 앞에서 현장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