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자산운용, ARIRANG 200 동종 ETF 중 수익률 1위
한화자산운용, ARIRANG 200 동종 ETF 중 수익률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화자산운용은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ARIRANG 200' 상장지수펀드(ETF)의 지난해 수익률이 타사의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ETF 대비 가장 나은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ARIRANG 200은 수정기준가 기준 지난해 25.09% 오르며 타사의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ETF 대비 가장 나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수익률 산정의 기준이 된 '수정기준가'란 펀드의 손익현황이 그대로 반영되도록 산출한 기준가다. ETF를 포함한 펀드는 1년마다 손익현황과 세금 등을 정산해 기준가를 1000으로 설정하면서 투자자의 '좌수'를 조정한다. 이 경우 기준가격만으로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진다. 이 같은 현상을 막기 위해 결산 후 기준가를 1000으로 조정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산출한 기준가격이 수정기준가다.

수정기준가는 각 사 분배금 일정과 금액이 다른 점 등의 이유로 생기는 수익률 격차를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평가하기 용이하다. 다만 수정기준가는 시장매매 수익률과는 상이할 수 있으며, 발행시장 설정환매를 통한 수익률과 일치한다.

물론 ARIRANG 200 외에도 타사의 동일 지수(코스피200)를 추종하는 ETF 역시 모두 24~25%대 수익률을 기록하며 유사한 성과 수준을 보였다. 올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지난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다만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18개 중 수익률이 가장 낮은 타사 상품 간 격차는 0.38%p다. 통상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패시브 ETF의 특성을 감안하면, 무시하기 힘든 차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은총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 매니저는 "꾸준한 차익거래 및 시장 상황에 따른 편입비 관리를 통해 벤치마크를 최대한 아웃퍼폼(Outperform·시장수익률 상회)하려는 시도로 인한 결과"라며 "특히 최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과 관련한 차익거래를 시도했고, 이를 통해 8.3bp(0.083%p) 초과 성과에 기여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