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100년 넘은 옛 정미소 복합문화공간 페스타 성료
나주시, 100년 넘은 옛 정미소 복합문화공간 페스타 성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 8년 만에 본격 운영
나주시는 성북동에 위치한 나주정미소에서 준공 및 개관식에 전시회, 문화·예술동호회 공연 등이 더해진 페스타 행사를 가졌다. (사진=나주시)
나주시는 성북동에 위치한 나주정미소에서 준공 및 개관식에 전시회, 문화·예술동호회 공연 등이 더해진 페스타 행사를 가졌다. (사진=나주시)

[서울파이낸스 (나주) 이현수 기자] 1920년대 일제강점기 호남지역 최초 쌀 도정 시설이었던 전라남도 나주의 옛 정미소 건물이 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지난 2016년 나주읍성권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근대문화 건축물에 대한 리모델링에 착수한 이후 올해로 8년 만에 4개(1동, 3동~5동)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주 성북동에 위치한 나주정미소에서 준공 및 개관식에 전시회, 문화·예술동호회 공연 등이 더해진 페스타 행사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나주정미소 리모델링은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사업,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추진됐다. 

정미소 건물 4개 동(연면적 2066㎡) 부지 매입, 실시설계 등을 거쳐 지난 2019년 공사에 착수했으며 총 사업비 67억5000만원이 투입됐다. 

100년 넘는 세월이 흘러 다시 문을 연 나주정미소는 주민공동체 및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복리 증진,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활동, 마을 관리 등 복합문화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된다. 

1동은 다양한 분야의 주민 동아리·단체 활동을 위한 주민거점교류센터로 3동은 공연장을 포함한 다목적 공간으로 조성해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할 계획이다. 

4동은 정미소 건물의 정체성을 살려 쌀 관련 전시 및 작품전시관을 5동에선 주민들의 수익 창출 기반이 될 레스토랑과 주민카페 등이 들어선다. 

이날 준공식엔 윤병태 시장, 신정훈 국회의원, 이상만 시의회의장과 지역 도·시의원, 도시재생관련 기관·사회단체장,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주민들은 풍물놀이, 통기타, 성악클래식 등 다양한 문화공연을 통해 정미소 개관을 축하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기념사에서 "나주정미소는 문화와 예술로 주민을 잇는 교류 공간이자 일자리 창출, 마을공동체 활성화 터전이 될 것"이라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나주정미소 준공에 노력과 정성을 다해준 주민들에게 거듭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