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위해 5200억 규모 유상증자
대한전선,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위해 5200억 규모 유상증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4일부터 일반 공모 청약···3월 21일 신주 상장 예정
대한전선이 납품한 해저케이블 프로젝트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모습. (사진=대한전선)
대한전선이 납품한 해저케이블 프로젝트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모습. (사진=대한전선)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대한전선은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등을 위해 약 52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새로 발행되는 주식 수는 6200만 주이며 15일 기준 발행 예정가는 주당 8480원이다. 최종 유상증자 규모와 발행가는 향후 주가에 따라 내년 2월 22일에 확정된다. 

대한전선은 구주주(1월 18일 기준)에게 보유 주식 1주당 신주 약 0.5주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구주주 대상으로 청약을 실시한다. 배정 주식의 20% 범위 내에서 초과 청약도 가능하다. 최대주주인 호반산업(지분율 40.1%)은 유증에 참여할 예정이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에는 3월 4일부터 이틀간 일반 공모 청약이 진행된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3월 21일이다. 

대한전선은 유증을 통해 확보하는 재원 중 약 4700억 원을 해저 2공장 건설에 투입한다. 해저 2공장은 525kV급 HVDC(초고압직류송전 해저케이블)과 345kV급 외부망 해저케이블까지 생산 가능한 전용 공장으로 2026년 내에 공장 건설을 마무리하고 2027년 상반기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2공장에는 초고압 케이블 생산의 핵심 설비인 VCV(수직 연속 압출 시스템) 타워 등의 최첨단 라인을 구축해, 해저 1공장 대비 약 5배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 

전 세계 해저케이블 수요는 2022년 약 6조 원에서 2029년 28조 원으로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HVDC 해저케이블을 활용한 슈퍼그리드(광역 전력망)와 해상풍력 사업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역시 영광낙월, 안마, 신안 등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HVDC 해저케이블로 서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해안 전력 고속도로’ 등의 대규모 사업이 예정돼 있다. 

이와 함께 인프라 투자가 활발한 지역에 생산 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도 진행한다. 유상증자 자금 중 약 500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미국, 유럽, 중동이 대상 지역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대한전선의 수주 및 매출이 매년 증가하는 지역으로 현지 생산 시설을 확보해 '바이 아메리칸' 방침에 부합하는 수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유럽은 신재생 에너지 전환과 신규 전력망 구축으로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있어, 현지 생산 거점 설립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한다.  

대한전선은 해당 지역에 신규 공장 설립과 기존 공장 인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인 상황으로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해외 생산 거점 확대를 위한 투자 자금을 확보한다. 

유상증자 주관 증권사는 KB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으로, 대한전선과 잔액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잔액 인수계약은 일반 공모 후에 최종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주관 증권사들이 실권주 전량을 인수하는 것이다. 안정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한 방식으로, 참여 증권사들이 대한전선의 유상증자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