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절반, "現 정부 대미정책 잘못"
성인 절반, "現 정부 대미정책 잘못"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황인태 기자]< bins@seoulfn.com>우리나라 성인의 과반수는 이명박 정부의 대미 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쇠고기 파동'이 미국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도 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 사회 분야 민간조사기관인 '사회동향연구소'는 7일 하루동안 전국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전화)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이 넘는 52.4%가 현 정부의 대미 정책 방향에 부정적으로 답했다고 9일 밝혔다. 19.2%는 `전혀', 33.2%는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17.3%와 26.1%는 `매우' 또는 `대체로' 바람직하다고 응답했다.
연구소 측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에서도 나타났듯 현 정부가 대미 외교에서 국익을 제대로 관철시키지 못하면서 여론의 악화라는 부메랑을 맞는 형국이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방한으로 이뤄진 지난 6일의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성과가 `있었다'와 `없었다'는 의견이 각각 47%와 45.7%로 나타났다. '성과가 있었다'는 견해가 미세하게 앞선다.
 
한편, `부시 방한 반대 시위'에서 경찰이 167명을 연행한데 대해 49.8%는 `과잉 진압'이라고, 43.1%는 `적절한 조치'라고 각각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연구소 측은 "가두시위와 강경진압을 둘러싸고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맞서는 상황"이라며 "이는 어느 한쪽도 압도적인 지지를 얻지 못하는 상태에서 대립과 갈등이장기화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특히, 주목되는 대목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이나 핵 문제가 언급된 것이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될 것'이라는 의견(35%)보다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견해(36.2%)가 우세하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와함께, 이명박 정부가 6ㆍ15와 10ㆍ4 남북공동선언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답변이 55.6%로 `지킬 필요가 없다'(21.4%)보다 배 이상 많게 나타났다.
 
이밖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동 이후 미국에 대한 시각의 변화와 관련 `부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응답자(42.7%)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18.9%)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변함없다'는 38.5%였다. 이번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7% 포인트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