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계약 심사 혈세 162억 절감···안전·시공 품질 향상
충남도, 계약 심사 혈세 162억 절감···안전·시공 품질 향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감사위, 공사·용역·물품 등 1416건 심사···과소 설계는 증액
충남도 로고.(사진=충남도)
충남도 로고.(사진=충남도)

[서울파이낸스 (내포) 하동길 기자] 충남도는 올해 도내에서 추진한 공사, 용역, 물품 구매 등을 대상으로 꼼꼼한 계약 심사를 통해 혈세 162억 원 절감과 안전·시공 품질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충남도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추진한 계약 심사는 공사 544건, 용역 412건, 물품 구매 460건 등 총 1416건으로 1조 1947억원 규모이다.

도 감사위는 설계 금액을 대상으로 발주 전 원가 산정과 공법 선택의 적정성 등을 심사했다.

발주 후에는 계약금액이 10% 이상 증액된 설계변경에 대해 계약심사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해 타당성 심사를 진행하는 등 전체 금액의 1.4% 규모인 162억원을 절감했다.

도 감사위는 계약 심사를 과정에서 단순히 감액만 한 것이 아니라 안전·품질 향상 및 과소 설계에 대해서는 사업비를 증액해 합리적인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당진소방서 증축공사 등 163건에 대해 약 43억원을 증액하는 등 부실공사를 방지하는데 기여했다.

아울러, 각종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용토사, 보도블록, 흄관, 수목 등 건설자원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건설공사 자원정보 공유시스템’을 운영해 실제 자원이 필요한 곳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 토석 등 626건을 재활용함에 따라 약 5억원을 절감했다.

배병철 도 감사위원장은 “일상감사,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이 과도하게 책정되거나 집행되지 않도록 살피고 재정건전성 확립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