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前 대사, 현대차 자문 위촉···내년 1월 합류
성 김 前 대사, 현대차 자문 위촉···내년 1월 합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태 부차관보, 6자회담 수석대표, 주한 美 대사 등 역임
글로벌 전문성, 대외 네트워크 역량 기반한 글로벌 사업 지원
성 김 전 대사 (사진=현대자동차)
성 김 전 대사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는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예측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자 미국 정통 외교 관료 출신의 성 김 전 대사를 자문으로 위촉한다고 8일 밝혔다.

최근까지 미국 주인도네시아 대사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겸직 수행한 성 김 전 대사의 현대차 합류 시점은 미국 국무부 은퇴 절차를 마무리 짓는 내년 1월이다. 성 김 전 대사는 현대차 자문으로서 해외 시장 전략, 글로벌 통상·정책 대응 전략, 대외 네트워킹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동향 분석, 전략적 협력 모색 등 그룹의 싱크탱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오랜 공직 생활로 체득한 글로벌 스탠다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전수해 현대차그룹의 대외 네트워킹 역량을 한단계 높일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성 김 전 대사는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검사로 공직 활동을 시작, 1988년 외교관으로 이직한 이후 현재까지 외교관 길을 걸어왔다. 홍콩을 시작으로 일본,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했으며 2006년 미국 국무부 한국과장, 2008년 6자회담 수석대표 겸 대북특사로 활동하면서 한국통으로 입지를 다졌다.

이후 2011년 주한 미국 대사로 부임했고, 임기 중 한미 FTA 체결,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등 굵직한 현안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14년에는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겸 한·일 담당 동아태 부차관보로 활동했으며, 2016년부터 주필리핀 미국 대사를 맡은 가운데 2018년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측 실무회담 대표단을 이끄는 등 미국의 한반도 외교 최일선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했다.

2020년 주인도네시아 미국 대사로 자리를 옮겨서도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차관보급)로 임명되는 등 부시, 오바마, 트럼프, 바이든 정부에 이르기까지 여러 핵심 요직을 맡아 온 미국 내 동아시아·한반도 정세 최고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 인도네시아 공장 양산에 이어 올해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준공, 태국 현지 법인 설립 등 아세안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필리핀, 인도네시아 주재 경험이 있는 성 김 전 대사의 자문 역할이 성공적인 현지 시장 진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