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 리스크 '경고음'···당국, 5대 금융지주 등과 연속 회의
부동산PF 리스크 '경고음'···당국, 5대 금융지주 등과 연속 회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대규모 부실 우려 커져···재구조화 작업 불가피
공사를 진행 중인 서울의 한 건설현장 사진 (사진=서울파이낸스DB)
공사가 진행 중인 서울의 한 건설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금융당국이 5대 금융지주를 비롯해 건설사, 2금융권 등 다양한 시장 참가자들과 릴레이 회의를 진행한다.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올해 PF 대출만기 연장 등으로 급한 불을 꺼왔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부실 정리 및 재구조화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 PF업무 총괄 부사장들을 불러 시장 현황 및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4일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PF 정상화 펀드' 운용사 5곳을 만나 집행상황 등을 점검했다. 해당 펀드는 PF 사업장의 정상화와 재구조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됐지만 지난 9월 첫 투자에 나선 이후 추가 대상을 좀처럼 정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시행사, 건설사, 2금융권 등과 10여차례 회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PF 리스크가 내년부터 본격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릴레이 회의에 나서는 것으로 해석된다.

PF 리스크는 국내 금융시장 최대 '뇌관'으로 지목되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금융권 PF 대출 잔액은 133조1000억원으로, 3월 말(131조6000억원) 대비 1조5000억원 늘었다.

같은 기간 금융권 PF 대출 연체율도 2.01%에서 2.17%로 0.16%p(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증권사 연체율은 지난 6월 말 기준 17.28%까지 치솟는 등 금융업계 곳곳에서 '부실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대주단 협약을 통한 대출 만기 연장으로 부실을 이연시켜 왔다. 시장이 좋아질 때까지 사업자들이 버틸 수 있도록 시간을 잠시 벌어준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고금리 지속 및 시장 침체 장기화로 내년부터는 부실 정리 및 경·공매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만기 연장만으로 버티는 상황이 오히려 이자부담을 누적시키고 악성 부실을 더 키울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혁준 나이스신평 금융평가본부 상무는 지난 6일 열린 세미나에서 "현재 캠코나 경·공매를 통해 처분되는 브릿지론 토지의 매매가격은 대출 금액 대비 30∼50% 낮은 수준"이라며 "고금리가 장기화할 경우 브릿지론 중 30∼50%는 최종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는 경제 시스템에도 상당한 충격이라 풍선에서 바람을 빼듯 사업성이 낮은 브릿지론부터 순차적으로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