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장항제련소 오염 땅···국가습지복원사업 추진된다
옛 장항제련소 오염 땅···국가습지복원사업 추진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 장항제련소 인근···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 예타 통과
2029년까지 685억원 들여···22만 9000㎡ 규모 '생태숲' 조성
6일 충남도 안재수 기후환경국장이 장항국가습지복원사업에 대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설명하고 있다. (서울 파이낸스 = 하동길 기자)
6일 안재수 충남도기후환경국장이 장항국가습지복원사업에 대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 하동길 기자)

[서울파이낸스 (내포) 하동길 기자] 충남의 오염대명사였던 서천군 옛 장항제련소일대의 땅이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충남도는 6일 대통령 지역공약이자 도민 숙원사업이기도 한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타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내년부터 2029년까지 6년간 685억원(전액 국비)을 투입해 옛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정화지역에 대한 자연환경복원 제1호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옛 장항제련소 주변에는 28만 5000㎡ 규모의 습지 등 모두 22만 9000㎡ 규모로 녹지ㆍ습지전망시설과 탐방로 등 생태숲이 조성된다.

옛 장항제련소는 일본 조선총독부가 1936년 건설해 1971년 민간에 매각돼 1989년까지 운영하다 폐쇄됐다.  

폐쇄 이후 제철소 운영 과정에서 배출된 오염물질이 토양과 농작물을 오염시키면서 주변 지역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이 발병하는 등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에 정부는 제련소 주변 중금속 토양오염이 발생함에 따라 2009년 ‘옛 장항제련소 토양오염개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환경부 주도로 2020년까지 주변 토지 매입 및 정화사업을 시행한 바 있다.

도와 서천군도 2019년부터 환경보전과 지역발전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정화가 완료된 매입부지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으며 환경부에 협력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이 같은 적극행정은 환경부가 2021년 장항 오염정화토지 활용방안 마련 및 추진 협력 약속으로 이어졌고 도와 환경부, 서천군은 지난해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은 “사업비가 685억원으로 감액된 점에서 다소 아쉬운 면이 있으나 서천군과 함께 습지 기능을 강화하고 관광 기능을 보완하는 등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 기존 기반시설과 연계해 사업의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