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 수호' 인터넷언론-다음카카오 1라운드 시작
'언론자유 수호' 인터넷언론-다음카카오 1라운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신협 어제 비상총회···가처분 소송·공정거래법 위반 등 적극 대응키로
다음카카오가 인터넷언론사들의 뉴스 노출을 제한함에 따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지난 11월30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다음카카오가 인터넷언론사들의 뉴스 노출을 제한함에 따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지난 11월30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포털 다음카카오가 자사 뉴스포털에서 사실상 인터넷 언론의 기사 노출을 제외하는 일을 기습적으로 단행하자 인터넷언론사들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들고 일어났다.

1일 인터넷언론사(이하 신문사)들에 따르면 지난 30일 오후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언론사 각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모인 신문사 대표들은 다음카카오의 부당한 결정에 대해 규탄하고 언론자유 수호를 위해 가처분 소송, 공정거래법 위반 등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기로 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 11월 22일 기습적으로 인터넷언론사에게 고지도 없이 CP(콘텐츠제휴사) 기사들만 보이게 하고 뉴스검색 제휴 등의 다른 기사는 보이지 않게 기습적으로 뉴스 기본설정값을 바꾸었다.

CP는 조중동 등 주로 기존 언론사들이 다음카카오와 계약을 통해 다음 뉴스포털에 자사 뉴스를 노출한다. 이에 반해 뉴스검색 제휴 언론사는 이용자가 다음에서 해당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뉴스를 볼 수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CP, 뉴스검색 등 제휴방식을 정해왔지만 현재 활동이 잠정 중단된 상황이다.

다음카카오는 독자의 편의성을 위한 것이란 입장이지만 신문사들은 선택권을 제한해 결국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맞서고 있다. 신문사들은 특히 지역언론들이 이번 다음 조치에 타격이 커 지역언로가 막히는 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다음 측은 뉴스 기본설정값 변경 조치의 배경 등에 대해 “딱히 입장을 내놓을 게 없다. 향후 드릴 말씀이 있으면 공개하겠다”며 함구했다.

다음카카오가 고지없이 인터넷언론사 기사 노출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사진과 같이 뉴스검색 설정을 통해 전체 뉴스를 선택하기 전에는 조중동 등 CP 언론사만 노출된다. (사진=다음 캡처)

카카오는 매주 월요일 김범수 창업자와 홍은택 카카오 대표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여하는 비상경영회의를 한 달째 진행하고 있다. 또 최근 출범한 ‘준법과 신뢰 위원회’의 위원장에 김소영 전 대법관을 위촉했다.

현재 카카오는 정부의 시정명령 철퇴와 집단소송 등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태다. 포털 다음의 뉴스 알고리즘에 대한 정치적 편파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