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전국 최초' 드론 특화 무인항공 특화농공단지 첫 삽
고흥군, '전국 최초' 드론 특화 무인항공 특화농공단지 첫 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198억 드론 연구·제조 등 기폭제 역할
고흥군이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조성공사를 오는 12월 착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고흥군)
고흥군이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조성공사를 오는 12월 착공한다.(사진=고흥군)

[서울파이낸스 (고흥) 이현수 기자] 전남 고흥군이 민선 8기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역점 추진 중인 드론산업의 기폭제가 될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조성공사를 오는 12월 착공한다고 30일 밝혔다.

농공단지는 고흥읍 일원에 13만 7044㎡(약 4만 평)의 규모로 총사업비 198억원을 투입해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공영개발로 추진된다.

드론 연구·제조 등 4개 업종 25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는 전국 최초 드론 특화단지다.

군은 그동안 국토교통부 산업단지 지정 전라남도 산업단지 지정 및 관리계획 승인 등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고 기업 유치 활동도 병행해 현재까지 34개 기업의 입주의향서를 확보했다.

농공단지가 조성되면 약 1500명의 고용 창출과 이에 따른 인구 유입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약 453억원의 지역 주민소득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도 전국 최대의 비행시험 공역과 국가종합 비행 성능시험장·고흥 드론센터·드론 상업화 실증 지원센터 등 전국 최고의 항공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고흥만 일원에 농공단지가 조성되면 드론의 연구·실증부터 생산까지 드론 산업에 대한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농공단지 조성으로 고흥군의 드론 중심도시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라며 "향후 적극적인 기업 유치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드론센터 입주기업에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고도화된 실증 장비와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설비하고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에 지정되는 등 드론 기업 육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