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산업 인력 부족···제도 보완 등 대책 논의
조선해양산업 인력 부족···제도 보완 등 대책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중기청
사진=부산중기청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지난 16일 오후 3시 송도 그랜드볼룸에서 조선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조선산업 인력수급 대책 및 지원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조선사, 선박 블록, 기자재 생산업체 대표 및 임직원, 지자체, 유관기관, 학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이 조선산업 인력수급 현황 및 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등에서 각각 최근 개정된 E7 및 E9 비자외국인 고용동향 및 정책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이어 김용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를 비롯해 송하철 목포대 교수, 김형우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실 과장, 조규태 제일테크노스 전무, 전영길 대영전력 대표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조선업계의 인력수급난 해소를 위해 제도 보완과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조규태 전무는 "외국인 근로자 채용 시 재교육, 기숙시설 마련, 숙식 제공 등 추가비용 부담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실질적인 인력 확보에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현업의 실태와 목소리를 들어줄 것을 요청했다.

전영길 대표는 "현재 특정활동(E-7) 비자 중 조선업 직종(용접, 도장, 전기)만 유일하게 외국인 근로자의 임금기준이 전년도 1인당 국민총소득(GNI)의 70%(중소기업 특례) 이상으로 규정돼 있어 운영비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조선업 E-7비자 외국인 근로자의 임금기준을 타 직종 일반 임금요건과 동일하게 적용하거나, 전년도 GNI의 60% 이상 지급으로 개정해 줄 것"을 관계 당국에 요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