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Net 전략세미나-Ⅱ' 성료···바이오 연료, 암모니아 관련 주제발표·토론
'MacNet 전략세미나-Ⅱ' 성료···바이오 연료, 암모니아 관련 주제발표·토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여명 온·오프라인 참여
MacNet 전략세미나-II에서 종합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국선급)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서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주제의 MacNet 전략세미나-II에서 종합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국선급)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 회장 이형철)가 KR(한국선급) 본사에서 'MacNet 전략세미나-II,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서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MacNet 회장을 겸직하고 있는 이형철 KR 회장의 축사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산학연정 관계자 10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세미나에 참여하며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에 대한 해사업계의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세미나는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 관련한 6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나눠 진행됐다.

바이오 연료를 다룬 1세션에서는 차형민 GS칼텍스 팀장이 연사로 나서 '바이오 연료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전 세계의 에너지 수요 전망, 수송 부문별 바이오 연료 시장 전망을 소개했으며 해운의 경우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 연료가 다른 대체연료 대비 빠르게 확대돼 약 8% 수준, 2050년까지는 약 18% 수준까지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발표한 문건필 KR 팀장은 바이오 연료는 다수의 연구·실증 사례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확인되고 있다며 가상의 선박 사양·운항 정보를 설정해 바이오 연료 사용에 따른 CII 등급 개선효과에 대한 KR의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다만 해상용으로 제조된 바이오 연료는 현재 연료 품질 표준이 부재해 산화 안정성, 부품 재질 호환성 등에 대한 문제 발생 가능성에 대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 '바이오연료 선박 활용 및 실증'을 발표한 서대식 HMM R&D팀 책임매니저는 온실가스 감축 규제의 방향성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규제에서 친환경 대체연료로의 전환을 위한 규제로 변할 것이라며, 지난 9월 GS 칼텍스와 함께 최초로 국내 벙커링을 통한 바이오연료 실증 성공 사례를 전하며 대체연료로서의 활용되기 위한 주요 운영·기술적 고려사항들을 공유했다.

암모니아와 관련한 주제발표가 이뤄진 2세션에서는 권준경 롯데정밀화학 수석이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전망 및 산업계 수요 분석'을 통해 오는 2025~2027년은 블루암모니아를 중심으로 신규생산이 이뤄지다 2030년 이후에는 그린 암모니아 생산으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보며 2035년까지 총 1.2억톤의 암모니아 생산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김기두 HD한국조선해양 상무는 조선산업에서 개발되고 있는 4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차상배 MAN Energy Solutions 부문장은 MAN社에서 개발되고 있는 2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에 대해 상세히 전하며 참석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후에는 송강현 KR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의 주재 하에 각 주제발표자와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 관계자가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형철 회장은 "해사업계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사, 조선소, 에너지기업, 선급 등 업계 간 긴밀한 정보 교류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세미나가 고객들에게 넷 제로(Net Zero) 목표 달성 준비에 많은 인사이트를 얻는 자리가 됐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진행된 세미나 다시보기·발표물 다운로드는 맥넷 홈페이지·유트브 채널에서 가능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