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 대형 공항들도 적자 수두룩한데, 섬 소형공항 건설 괜찮을까
육지 대형 공항들도 적자 수두룩한데, 섬 소형공항 건설 괜찮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울릉공항, 백령공항, 흑산공항 등 1200m 짧은 활주로 소형공항 추진
기존 항공사들, 섬 공항용 소형여객기 도입에 난색, 수요 적어 수익성 의문
전문가 "섬 강풍 등 기상악화 대비한 운항제한 조치, 항법시설 구축 등 필요"
울릉공항의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울릉공항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무안공항, 양양공항 등 활주로가 긴 기존 지방 대형 공항들조차 적자 경영을 면치못하고 있는데, 정부가 울릉도·흑산도·백령도 등 섬들에 소형 공항까지 잇달아 건설하겠다고 나서 또다시 적자 공항을 만들어 지방자치단체 재정에 악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게다가 섬에는 강한 바람이 자주 불기 때문에 안전성 우려도 지적된다.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선교 의원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2017년∼2022년 6월 기준) 전국 공항 당기순이익 현황'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전국 14개 공항 중 10개가 적자를 기록했다. 적자가 가장 큰 전남 무안공항의 경우 838억원의 손실액을 기록했다. 이어 강원 양양공항은 732억원, 전남 여수공항은 703억원, 경남 울산 공항은 64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처럼 지방 대형 공항조차 여객과 화물 수요 부족으로 적자 경영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이보다 훨씬 수요가 적은 섬의 소형 공항이 적자를 피할 수 있을지 의문이란 지적이 나온다.

현재 국내 영업 중인 공항 중 가장 짧은 활주로를 가진 울산 공항보다 섬 소형 공항 활주로는 더 짧다. 활주로가 짧으면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종이 줄어들어 운항 횟수가 감소할 수밖에 없다. 울산 공항 활주로는 2000m로, 대형 여객 항공기 비행이 불가능해 지난 10월 항공편 총 운항 횟수가 248편에 그쳤다. 이는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14곳의 지방공항 중 원주, 사천, 무안, 포항 경주, 군산 등에 이어 아홉 번째로 낮은 수치다.

정부가 추진 중인 소형 공항의 설계상 활주로 길이는 1200m다. 국토교통부는 2026년까지 울릉공항을, 2027년까지는 흑산공항과 백령공항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00m 길이는 서울 김포공항 활주로와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주력 기종인 보잉 737-800 항공기로도 소형 공항에 이착륙이 불가능하다. 섬 공항 취항을 위해선 기존 항공사들이 기존 항공기보다 더 작은 새 기종 도입을 고려해야 하는데, 수지 타산이 맞지 않으면 어느 항공사도 도입을 꺼릴 것으로 예상된다.

LCC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항공기가 들어오면 그에 맞는 정비, 시스템, 노선까지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 항공사들이 쉽게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기존 LCC 업체들보다는 새 소형기 운송 사업자가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성식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50석 이하의 소형항공 운송사업자의 경우,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누구든지 일정 요건을 갖추면 운영 가능하다"며 "기존 LCC 항공사 운영 허가보다 요건이 까다롭지 않아 새로운 사업자 중심으로 사업이 편성돼 기존 공항과 다르게 운영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도서지역 강풍으로 안정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과 교수는 "소형공항은 국가 안보 강화와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건설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활주로가 짧기 때문에 소형기밖에 운항할 수 없는데, 도서 지역의 경우 강풍과 기상조건 악화로 운항 제한, 항법 관련 안전 시설 구축 등 안전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항공인 2023-11-12 11:37:17
제가 런던에 있는 런던시티 공항 얘기해 드렸죠? 이 공항은 도시내에 있지만 프로펠러 비행기 다니구요. 사람들은 국내선을 여기서 이용합니다. 왜냐구요? 프로펠러 비행기는 소음이 정말 제트기에 비행 작기 때문에 괜찮아요.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가까워서 이용하기 편해서 영국같이 작은 나라에서도 국내선이 돼는 거에요. 근데 우리나라는 전부 제트기만 띄우겠다고 전부 공항을 도시에서 멀리 보내버렸어요. 이러니 누가 비행기 타러 그 먼 거리까지 갑니까? 자 세계의 도시들을 사진으로 한번 보세요. 큰 도시들에는 전부 공항이 있습니다. 근데 우리나라는 인천에도 공항이 없구요. 세종시에도 공항이 없어요. 대전에도 없구요. 여기서 제가 말하는 공항은 도시에 있는 공항을 얘기하는 거에요. 도시에서 멀리 있는 공항은 공항이 아니죠

항공인 2023-11-12 11:33:20
하와이에서 두번째로 큰 섬에도 공항이 3개나 있습니다. 3번째로 큰 섬에는 호놀룰루 국제 공항이 있구요. 4번째 섬에도 공항이 2개나 있습니다. 자 여기서 아셔야 할게 공항의 규모가 목적에 따라 다 다르다는 겁니다. 국제공항은 크구요. 국내선은 작습니다. 근데 우리나라는 그러한 목적은 없고 무조건 큰 국제공항 밖에 없다는 겁니다. 목포 같은 경우도 멀쩡한 국내선 공항 폐쇄 시켜버리고 무안으로 통합시켜 버렸습니다. 이러니 누가 그 먼 무안까지 가서 비행기를 탑니까? 속초공항도 폐쇄시켜 버리고 양양국제공항으로 보냈죠. 그 먼 양양공항까지 누가 비행기 타러 갑니까? 버스 타야 되는데 버스 정류장이 집에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누가 버스 타러 갑니까? 작은 공항에 다니는 작은 비행기는 소음이 제트기의 반도 안돼요.

항공인 2023-11-12 11:29:08
영국 런던시에는 공항이 몇개가 있을까요? 5개가 있습니다. 그러면 미국 뉴욕시에는 몇개의 공항이 있을까요? 구글로 보면 9개인가 있습니다. 자 여기에는 국제공항도 있고 국내공항도 있고 그렇습니다. 런던만 봐도 여러분들이 하는 히드로 국제공항이 있어요. 근데요. 런시 중심가를 보면 '런던시티' 공항이라고 활주로 1300미터짜리 공항이 도시내에 떡하니 있습니다. 여기는 주로 국내선 프로펠러 비행기 작은 제트기가 다니지요. 근데 우리나라 천만 도시 서울은 어떻습니까? 김포공항 하나밖에 없습니다. 세계적인 도시 서울에 공항이 하나밖에 없어요. 그리고 하와이를 한번 볼까요? 하와이에 가장 큰 섬에는 공항이 3개가 있습니다. 이게 전부 국제공항이 아니에요. 용도에 맞게 크기가 다 다릅니다. 국제공항이 2개에 작은

항공인 2023-11-11 17:52:33
일본 오키나와 근처의 아구니 섬은 우리나라 가거도와 비슷한 크기이며 인구는 600명입니다. 여기에도 800미터짜리 공항이 있으며 10인승, 19인승 프로펠러 비행기가 운항을 합니다. 우리나라 공항정책이 뭐가 잘못 됐는지 한번 고민을 좀 해주세요. 구글로 찾아봐도 나오고, 유투브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본 말고도 영국, 미국, 유럽 전세계에서 어떻게 공항을 짓고 활용하는지 볼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공항정책이 문제입니다. 무조건 크고 큰 비행기만 운영을 하려고 하고 국제선공항만 지으려고 하니 도시에서 너무 멀고 그러다보니 이용률이 떨어지고 수익이 안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플라이트레이다 24라는 앱을 깔아서 확인만 해도 됩니다. 기자님 한번 찾아보세요. 세계지도로 수많은 섬을 직접 보세요

항공인 2023-11-11 16:26:17
일본에는 175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5개인가요? 그리고 일본에는 우리니라 가거도 만한 섬에도 공항이 있고 비행기가 다닙니다. 제발 취재 좀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