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올해 P-CBO 2922억원 발행···전액 ESG채권
기보, 올해 P-CBO 2922억원 발행···전액 ESG채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성장·일자리 창출 기여
기술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기보)
기술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기보)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중소벤처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올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총 2922억원의 유동화회사보증(P-CBO)을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P-CBO는 중소벤처기업의 회사채를 기초로 발행하는 유동화증권이다. 기보 보증을 통해 초우량등급(AAA)으로 상향해 자본시장에 매각, 기업이 필요자금을 저리에 조달할 수 있다.

기보는 P-CBO 발행을 통해 올해 신규자금 2047억원 및 기존 회사채 차환자금 875억원 등 총 2922억원을 229개 기업에 지원했다. 신규 지원 기준으로는 기업당 최소 3억원부터 최대 70억원까지 평균 16억원의 자금을 지원했다.

전체 신규 발행금액의 75% 이상을 초격차 미래전략산업 기업과 벤처·이노비즈기업에 지원하는 등 미래기술·산업주도권 선점·기술혁신 관련 분야에 정책적 지원을 집중했다.

아울러 기보는 2011년 유동화회사보증 도입 이후 최초로 창업투자회사에 대한 P-CBO 지원 제도를 마련해 신규 지원했다. 펀드결성 활성화 및 벤처투자 확대 등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간접지원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기보 측은 전했다.

기보가 발행하는 P-CBO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기업의 안정적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아 사회적채권(Social Bond) 최고 평가등급인 'Social 1' 인증을 획득했다. 전액 ESG채권으로 공모 발행해 한국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기보는 내년에도 대내외 여건에 따라 고물가·고금리 상황으로 인한 중소벤처기업의 자금난이 예상되는 만큼 P-CBO 발행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P-CBO는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벤처기업이 직접금융시장에서 장기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라며 "기보는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수단 다양화와 장기유동성 지원을 위해 P-CBO 발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