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쪽방촌 782가구 공공주택단지로 재정비···내년 말 착공
영등포 쪽방촌 782가구 공공주택단지로 재정비···내년 말 착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영등포쪽방촌 공공주택지구 현장을 방문해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영등포쪽방촌 공공주택지구 현장을 방문해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서울 영등포역 인근 쪽방촌을 역세권 공공주택단지로 바꾸기 위한 공공 주도 재정비 사업이 2028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토지 보상을 위한 기초조사가 완료됐으며, 내년부터 지장물 조사가 이뤄진다. 정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보상 절차를 준비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지구를 찾아 주거 환경을 살펴보고, 쪽방촌 주민들과 간담회를 했다고 8일 밝혔다.

정부는 열악한 쪽방촌 주거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서울역, 영등포역, 대전역 인근 쪽방 밀집 지역 3곳을 전면 정비하는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H, 영등포구, 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공동 사업 시행자다.

영등포역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대전역 인근에 이어 추진 속도가 빠른 곳이다. 2020년 9월 약 3000평(1만㎡) 규모 부지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고, 지난해 8월 지구계획이 승인됐다. 현재 토지 보상 단계에 있다.

내년 연말까지 토지 보상이 완료되면 쪽방촌 주민 400여명은 2025년 상반기 중 쪽방촌 바로 맞은 편에 지어지는 모듈러 주택으로 이주하고 철거가 이뤄진다.

영등포 쪽방촌에는 공공임대주택 461호, 공공분양주택 182호, 민간분양 139호 등 총 782호가 공급된다. 이 중 370세대가 쪽방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이다. 공공임대주택 준공은 2028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구지정 당시 목표보다 2년가량 늦어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쪽방촌 주민들은 화장실, 목욕탕, 빨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호소하면서 "내 집이라고 들어갈 경우 공간이 작더라도 화장실이 따로 있는지가 가장 큰 관심사"라고 말했다. 이에 LH는 화장실, 주방이 따로 딸린 공공임대주택이 제공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형옥 서울시립영등포쪽방촌상담소 소장은 "주택다운 곳에 살고 싶다는 기대를 품은 영등포 쪽방촌 주민 중에는 고령자가 많아 한 해면 5∼6명이 돌아가신다"며 "주민 입장에선 언제 임대주택에 들어갈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은 신속한 사업 추진을 강조하면서 "금싸라기 땅에 작은 임대아파트를 양적으로 많이 공급하고 끝나는 것은 허무하기에 복지 기능을 좀 더 연구하고 10년∼20년 후까지 내다본 설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20년 후 인구가 줄어든다면 내벽을 터서 10평짜리를 만들 수 있게 지금부터 미리 고민하고 자문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