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으로 온 가족이 함께"···'2023 게임문화축제' 가보니
"K-게임으로 온 가족이 함께"···'2023 게임문화축제' 가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탐이 탐험대, 숨겨진 보물을 찾아서' 야외 방탈출 미션 게임 진행
인디게임존 등 게임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게임 OST 오케스트라 공연도
지난 3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된 '2023 게임문화축제' 행사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게임문화축제'가 지난 3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됐다.

행사 현장은 입구부터 청년·어린이·학부모 등 연령대를 불문한 관람객들이 인파를 이뤘다. 콘진원은 이번 게임문화축제가 게임을 매개로 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의 확산과 게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는 △보물찾기 등 미션 게임 △게임 전시·체험 △게임 OST 오케스트라 콘서트 등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야외 방탈출 형식으로 미션을 완수하는 '미션 게임'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번 미션 게임은 지난해 전래동화 '해님 달님'을 모티브로 창작된 스토리의 주인공 '호탐이'가 '호탐이 탐험대, 숨겨진 보물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동화속 이야기를 현실로 불러오는 '이솝빌리지' △자유로운 모험가들의 도시 '락스빌' △랩터의 위험에서 탈출하는 '랩터레인저'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미션 장소로 가면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모바일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미션 장소로 가면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게임 체험을 위해서는 현장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기기로 미션과 힌트를 얻으면 된다. 모바일 페이지는 해당 미션의 내용을 웹툰 형식으로 제공하고, 웹툰 속 '호탐이'가 겪는 시련에 맞춰 미션 장소와 힌트를 안내한다. 미션을 완료하면 보물(굿즈)을 수령할 수 있으며, 3가지 미션을 모두 완료할 경우 특별 굿즈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다만 '온 가족이 함께하는' 게임치고는 미션의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도전을 위해서는 마음을 단단히 먹을 필요가 있다. 실제 미션을 완료한 체험자들의 후기에서도 퍼즐 해결 예능 프로그램 '문제적 남자'와 비교하는 등 어려움을 토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션 게임은 락스빌·이솝빌리지를 오는 12일까지, 랩터레인저를 오는 30일까지 운영한다.

게임 전시·체험존에는 △님블뉴런 △스마일게이트 △카카오게임즈 △투핸즈인터랙티브 △초등컴퓨팅교사협회 △젠지 글로벌 아카데미 등 PC·모바일 게임 기업 및 협회 등이 참여해 각종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님블뉴런은 얼리 억세스(앞서 해보기)부터 큰 화제를 모아 지난 7월 정식 출시한 '이터널 리턴' 체험 기회를 제공했으며,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 게임으로 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기도 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님블뉴런 '이터널 리턴', 초등컴퓨팅교사협회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 게임인재원 '칵테일', 게임인재원 '어반 아젠트' (사진=이도경 기자)

콘진원 게임 인재원 졸업 작품과 각종 인디게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인디게임존'도 주요 볼거리 중 하나다.

게임인재원은 미래 게임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정부 주도 교육기관이다. 이번 3기 졸업생들은 △게임교육기관의 신입 원장이 돼 한생들을 육성하는 캐쥬얼 경영 시뮬레이션 'GI아카데미' △폭주한 로봇을 해치우며 그 원인을 찾는 액션 게임 '어반 아젠트(Urban Agent)' △아이돌 '레드'의 팬들을 무찌르고 칵테일 바를 운영하는 '칵테일(CockTail) 등의 작품을 내놓았다.

이날 에버랜드 포시즌스 가든 무대에서는 OST 오케스트라 콘서트도 감상할 수 있었다. 지휘자 '진솔'과 플래직 윈드 오케스트라&밴드가 콘서트 무대에 올라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 넥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 인기 게임의 OST를 오케스트라를 연주했다.

이번 게임문화축제는 이달 12까지 진행된다. 유현석 콘진원 부원장은 "이번 행사는 게임으로 모든 세대가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통해 게임이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널리 알리겠다"라고 전했다.

지휘자 '진솔'과 플래직 윈드 오케스트라&밴드가 콘서트 무대에 올라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의 OST를 연주하고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지휘자 '진솔'과 플래직 윈드 오케스트라&밴드가 콘서트 무대에 올라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의 OST를 연주하고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