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 막는다'···인천시 블록체인 기술 선보여
'부실공사 막는다'···인천시 블록체인 기술 선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한 건설 현장을 위한 안전 인증 서비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한 건설 현장을 위한 안전 인증 서비스. (사진=인천시)

[서울파이낸스 (인천) 유원상 기자] 철근 누락, 불법 자재 사용 등 부실 건설공사를 막을 방안으로 인천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블록체인 허브 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신뢰 기반 공공·민간 융합 시민 체감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유치에 도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 서비스 중 블록체인 기술의 파급력을 체감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을 위해 올해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총 100억원 규모, 6개 사업을 수요조사하고, 2024년에 사업 수행자를 공모 선정한다.

인천시는 지난 10월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과 확산 사업에 각각 사업을 신청한 상태다.

우선 시는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 사업에 투명한 건설 현장을 위한 '안전인증' 서비스를 제안했다. 

이 서비스는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증명된 현장인력 출입관리, 인증된 자재 이력 관리, 폐쇄회로(CC)TV, 사물인터넷(IoT)센싱, 인공지능(AI) 등 통합관제 기술을 아파트 건설 현장에 적용해 투명한 공사관리가 이뤄지게 하는 서비스다.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무량판 구조 아파트 철근 누락이나 건축자재 시험성적서 위·변조 등으로 인한 부실시공 문제 해결을 위해 착안했다.

또한 블록체인 확산 사업에는 자원순환을 위한 '환경실천 멤버십 통합' 서비스를 신청했다. 

인천시와 군·구에서 자원순환 가게, 무인 회수기 등 활용해 자원순환 실천 활동을 유도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는 다양한 현장과 흩어져 관리되는 불편한 앱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별 환경실천 활동을 증명하는 멤버십 서비스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기술이 가야 할 길은 자명하다. 공공과 산업 현장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안전과 생활편의를 확보할 수 있는 체감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