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내년 국내 건설수주 1.5% 감소···주택 매매가 2.0% 하락"
건산연 "내년 국내 건설수주 1.5% 감소···주택 매매가 2.0%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4년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사진=건설산업연구원)
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4년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김성환 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 부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건설산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내년 국내 건설 수주 규모가 올해보다 1.5% 줄어들며 건설 경기 어려움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박철한 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 연구위원은 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4년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고금리 상황이 장기화하고 금리 인하 시기가 불확실하다"며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건설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이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산연에 따르면 내년 국내 건설 수주는 올해 대비 1.5% 줄어든 187조3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229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찍었던 건설 수주 규모는 올해 17.3% 감소한 190조1000억원으로 쪼그라든 후 내년에도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내년 건설 투자 규모는 260조70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올해보다 0.3% 줄어든 것으로, 지난해부터 착공이 줄어든 데 따른 여파다.

고금리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는 등 건설사의 자금 조달 위기가 지속하고, 전쟁을 비롯한 대내외 불확실성 역시 커 전반적으로 민간 수주가 반등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진단됐다.

박 연구위원은 "경기 회복을 위해 건설금융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인프라 투자가 요구된다"며 "건설기업은 현금 유동성 확보, 사업 포트폴리오 수정, 맞춤형 대응 전략 수립 등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내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보다 2.0%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연초 규제 완화를 통해 주택 시장의 하방 압력이 다소 누그러졌고 정책 금융과 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올해 3분기에는 주택 가격 상승세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에는 정책 대출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출 경직성이 강화하고 고금리 장기화 우려로 주택시장이 다시금 하락 반전할 것"이라며 "다만, 국내 시장은 정책 움직임에 대단히 민감한 만큼 정책 실현 수준과 추가적인 규제 완화가 있을 경우 시장 상황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내년 주택 전셋값은 올해보다 2.0% 오를 전망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해 올해 하반기 이후 가격이 상향 안정세"라며 "대출 금리가 하락하고 있고 매매 수요 축소로 인한 전세 수요 유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세보증금 반환 이슈가 이어지고 있지만, 전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