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 對中 반도체 수출통제···영향 제한적"
산업부 "美, 對中 반도체 수출통제···영향 제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AI칩 생산 적고, 소비자용 칩 통제 면제···반도체 장비 VEU 승인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미국 상무부가 대(對)중국 수출통제 조치를 확대한 가운데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이번 미국의 수출통제 강화 조치가 우리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첨단 AI 칩의 경우 국내 생산이 미미하고 소비자용 칩은 통제 면제가 가능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반도체 장비의 경우에도 이미 우리 기업들이 '검증된 최종사용자(VEU)' 승인을 획득헤 이번 조치로 인한 영향은 거의 없다고 평가된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수출통제 조치를 개정해 17일(현지시간) 관보에 게재했다. 

먼저 첨단 AI 칩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통제 기준을 확대하고 △적용 대상을 중국 및 우려국 내 본사를 둔 기업까지 포함했다. △우회수출 방지를 위해 중국 외 40여개 안보우려국 대상으로 허가제를 확대했다. 또 반도체 장비는 식각·노광·증착·세정 장비를 추가로 반영하고 중국 외 21개 우려국을 대상으로 허가제를 확대했다. 미국 우려거래자 목록에 중국 첨단 칩 관련 13개사를 추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