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의원 "HD현대 조선3사, 경쟁사 인재 415명 빼가"
강민국 의원 "HD현대 조선3사, 경쟁사 인재 415명 빼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 출신 180명, 한화오션 179명, 케이조선 33명 등
경쟁사 "통상 이상의 보수와 채용 절차상 특혜 제공" 주장
HD현대 "통상 공개 채용 절차에 따른 것, 대부분 신고 철회"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경쟁사에서 HD현대그룹으로 이직한 '부당 인력 유인' 혐의의 인력이 2년 반 동안 400명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부터 올해 5월까지 HD현대 소속 조선 3사(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로 유입된 경력직 인력은 총 415명이다.

회사별로는 삼성중공업 출신이 180명,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179명, 케이조선 33명, 대한조선 23명 등이다.

조선업은 산업 특성상 신규 직원이 실무 역량을 제대로 습득하기까지 5년에서 10년 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최근 HD현대로 이직한 인원의 대다수는 경력 10년 안팎의 실무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케이조선, 대한조선 등 4개사는 지난해 8월 자사 인력을 부당하게 HD현대그룹 소속 조선사로 빼앗겼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

당시 이들은 신고서에서 HD현대 측이 다수의 기술 관련 핵심 인력에 접촉해 통상 보수 이상의 과다한 이익과 채용 절차상 특혜를 제공했다며 이는 공정거래법상 사업활동 방해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공정위는 신고서가 제출되자 지난해 11월 현장 조사를 나서며 조사에 착수했지만, 지금까지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강민국 의원은 "조선 인력 부족 상황에서 타사가 키운 우수 인재를 빼가는 것은 조선업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공정위는 대형 조선사의 부당인력 유인행위를 신속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경력직 채용은 통상적 공개 채용 절차에 따른 것으로, 모든 지원자가 동등한 조건에서 이뤄졌다"며 "부당 인력 유인은 사실이 아니며, 공정위에 신고서를 제출한 회사 중 대부분이 신고를 철회했다"고 해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