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미래 선박 시장 위해 정부 주도 협력기구 만들어야"
"친환경 미래 선박 시장 위해 정부 주도 협력기구 만들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조선업, 친환경 규제의 선도적 대응과 이종 산업 간 협력 필요성 대두
전문가 "현재 정책지원 미흡···정부 주도 글로벌 협력 기구 조성·지원해야"
현대중공업의 울산 조선소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의 울산 조선소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도 친환경 선박 전환을 서두르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이종 산업 간 협력과 기술개발이 뒤처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 산업과 국내 다른 산업 간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지원할 정부 주도의 글로벌 협력기구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글로벌 협력을 통한 탈탄소 연관산업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이같이 지적했다.

기후변화 위기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조선 업계도 친환경 탄소 저감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유의미한 성과는 부족한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는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개발 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기술상 한계가 뚜렷하다는 지적이다. LNG는 운항 시 메탄이 불완전 연소돼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현상으로 온실가스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메탄올은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확실하지만, 연료의 지속적 공급 가능성과 경제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암모니아는 독성과 상용화의 어려움이 문제로 남아 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박사는 "중국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해사 산업의 연구개발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대응하며 대외 협력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향후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며 "일본 정부는 해상 탄소중립을 새로운 기회로  인식해 해사클러스터 정책(정부 주도 해사업계-기관-연구기관 협력체)을 기반으로 전략 시스템을 잘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무서운 상대로 인식된다"고 말했다. 양 박사는 "이에 반해 한국은 조선-해운-기간 등 산업 간 소통과 협력이 부족하며, 국가 주도 장기적 계획이 미흡해 장기적 관점에서 친환경 조선 시장 선점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글로벌 업체까지 참여하는 정부 주도 협력 기구 조성이 필요하다"며 "조선업계, 기자재 업계, 연구 기관 등 모든 관계 기관이 협력해 의견 교환, 공동연구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 정부는 이를 경제적, 제도적 지원해야 조선 산업이 국제 경제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5년간 약 3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