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尹 'R&D 카르텔' 한마디에 '묻지마' 예산삭감"∙∙∙국감서 지적 이어져
[국감] "尹 'R&D 카르텔' 한마디에 '묻지마' 예산삭감"∙∙∙국감서 지적 이어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 2만5000명 고용문제 우려"∙∙∙방문규 "고용불안 없도록 협의할 것"
10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내년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이 '정부 R&D 카르텔'을 발언한 이후 주요 부처의 R&D 예산이 '묻지마 삭감'을 당했다는 지적이다. 

이날 국감에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의 R&D 카르텔 발언 이후 삭감된 산업부 R&D 예산이 무려 7678억원"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산업부 R&D는 연평균 1만6000 여건의 과제를 17만8000여 명의 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며 "산업부 R&D 예산 삭감으로 2만5000여명의 연구원의 고용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부의 월드클래스 플러스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윤 대통령 R&D 카르텔 발언 이후 이 사업이 정부안보다 66.8% 삭감돼 정부안이 확정됐다. 내년 예산안이 479억원이었는데, 정부안 159억원으로 삭감됐다"고 했다.

또 "정부에서 이미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검증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끝냈는데도, 159억원으로 삭감시켰다"며 "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 될 R&D에 대한 책임 있는 대안을 걱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 같은 지적에 R&D 인건비 감소에 따른 고용불안 문제가 없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방 장관은 "상업적 R&D를 수행하는 기관에는 인건비 부분이 작고, 기초과학 쪽은 R&D 부분 인건비가 많이 든다"며 "각 기관마다 다른데, 기관의 성격에 따라 인건비로 전환되는 부분이 전혀 없는 기관도 있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정부는 내년도 R&D 예산을 21조5000억원으로 확정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9% 줄어든 수준으로 1991년 이후 처음으로 R&D 예산이 줄어든 것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