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관 울산대 교수, '2023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우수상
김범관 울산대 교수, '2023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우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 김범관 교수 우수상 받은 건축물2023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경남 하동 입석리의 건축물 모습(윤준환 사진작가 작품) *재판매 및 D
김범관 울산대 교수가 2023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경남 하동 입석리의 건축물 모습. (사진= 윤준환 작가 작품)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울산대학교 디자인·건축융합대학 실내공간 디자인학과 김범관 교수가 최근 열린 '2023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에서 우수상(새건축사협회장상)을 받았다.

산림청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전에서 김 교수는 고층 빌딩을 짓는 공학 목재를 활용해 기존 목조구조에서 보기 어려운 유기적인 원형 형태를 구현해내는 혁신적 설계를 보인 '돌, 자연 그리고 나무집' 프로젝트로 상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경남 하동 입석리의 지리적 특징인 돌을 형상화한 특별한 지붕 패널을 적용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 지붕 패널은 울산 자동차 산업에 쓰이는 알루미늄 재료와 도금 그리고 절곡 기술을 활용해 지역 산업이 새로운 건축 디자인에 응용되고, 이번 수상으로 이런 연구 결과물이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관련 학계에서는 큰 의미를 부여한다.

김 교수는 울산대에서 디자인학을 전공한 뒤 세계 건축 명문인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건축학교(AA School)를 수석 졸업하고 지난 2015년 울산대에 임용됐다. 그동안 'K-디자인 어워드 2021' 위너, '2020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위너, '2020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우수상을 받는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

2023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시상식은 12월 6일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열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