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사무총장 "고유가 상황 당분간 지속될 것"
OPEC 사무총장 "고유가 상황 당분간 지속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탄소와 함께 석유 사업 투자 지속돼야"
오스트리아 빈의 OPEC본부. (사진=연합뉴스)
오스트리아 빈의 OPEC본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전세계 석유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유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영국 BBC는 3일(현지시간) 하이탐 알가이스 석유수출국기구(OPEC)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알가이스 사무총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가스 산업 전시회인 아부다비 국제석유전시컨퍼런스(ADIPEC)를 앞두고 한 BBC와 인터뷰에서 "하루 평균 석유 수요가 240만배럴가량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의생산량 조절 속에 초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한때 배럴당 120달러까지 치솟았던 원유 가격은 올해 5월 70달러대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OPEC+를 주도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자발적인 감산 정책을 올해 연말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유가는 급등해 100달러선 돌파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사우디와 러시아의 자발적인 감산 연장이 심각한 공급 부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대해 알가이스 사무총장은 "이는 두 주권 국가인 사우디와 러시아의 자발적인 결정으로, 불확실성을 고려한 예방적이고 선제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전 세계적인 화석연료 저감 분위기 속에 석유 산업에 대한 투자 부족이 OPEC의 고민이라고 주장했다. 

알가이스 사무총장은 "일각에서는 석유산업에 대한 투자 중단을 촉구한다. 우리는 이것 역시 위험하다고 믿는다. 투자 중단 시 공급이 부족해지고 시장 변동성은 커진다"며 "OPEC은 산업계의 탈탄소와 재생에너지 등 대안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함께 석유 산업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2045년 에너지 수요는 지금보다 25% 늘어날 것이며 모든 형태의 에너지가 필요할 것"이라며 "따라서 그때까지 석유 산업에 약 14조달러(약 1경 9000조원)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