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우윳값 오른다···'밀크플레이션' 우려
오늘부터 우윳값 오른다···'밀크플레이션'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리터에 3000원대···빵·아이스크림 가격 연쇄 인상 우려
대형마트에 진열된 우유들.(사진=나민수 기자)
대형마트에 진열된 우유들.(사진=나민수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원윳값 인상에 따라 오늘(1일)부터 우윳값이 줄줄이 오른다.

우유 1리터 소비자가격이 3천 원을 넘게 됐는데, 우유를 원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 연관 제품 가격 연쇄 인상이 우려된다. 

서울우유는 출고가 기준 1리터 제품 가격을 3% 수준 인상한다고 밝혔다.

900밀리리터 제품을 판매하는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각각 출고가를 약 4.6%, 4~6% 정도 인상한다.

유통 경로와 제조사별로 인상 시기는 조금씩 다른데, 11월이면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모두 우윳값이 오른다.

실제 소비자가격 변화를 살펴보면, 서울우유 1리터 가격은 150원 인상된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우유 900밀리리터 가격은 100원 안팎 더 비싸진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유 업체들은 낙농가에서 구매하는 원유 가격이 이번 달부터 리터당 88원(8.8%) 오른 점이 우유 가격 인상 요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설탕 가격과 포장재, 가공비, 물류비가 올라서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작년에도 원윳값 인상 여파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려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각각 올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