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채권 돌려막기' 180억원 규모 선제적 손해 배상
NH투자증권, '채권 돌려막기' 180억원 규모 선제적 손해 배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H투자증권
사진=NH투자증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NH투자증권이 '채권 돌려막기' 피해 고객에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궈은 최근 일임형 자산관리 상품인 채권형 랩어카운트·특정금전신탁에 대한 '만기 미스매칭' 전략으로 손실을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제적 손해 배상 절차를 추진 중이다.

관련 랩·신탁 규모는 9조~10조원, 손실액 규모는 수백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투자자 손해배상 규모는 180억원 내외로 예상된다.

만기 미스매칭은 단기 투자 상품인 랩·신탁 계좌에 유치한 자금을 장기채권에 투자하는 전략이다. 

지난해 시중금리 급등과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채권 가격이 급락하면서 채권형 랩·신탁 상품의 손실 확대 우려가 발생했는데, 업계 관행으로 통용됐던 만기 미스매칭 전략이 손실을 더욱 악화시킨 것으로 지적됐다.

증권사들이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내부 계좌를 이용해 한쪽이 펀드를 매도하면 다른 쪽에서 사들이는 '자전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지난 7~8월 내부감사를 통해 채권형 랩 상품 운용과정에서 잘못된 업계 관행 등이 있었는지 점검을 실시했다"며 "그 결과를 토대로 충분한 법률 검토와 내부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일부 법인 고객에게 적절한 배상 정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