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정책서민금융 지원체계 개선사항 살펴볼 것"
금융위원장 "정책서민금융 지원체계 개선사항 살펴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이 27일 서울 양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소액생계비대출 상담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이 20일 서울 양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소액생계비대출 상담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0일 서민금융 지원현장을 살펴보기 위해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서민금융 지원체계 개선을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센터에서 이뤄지는 금융지원 상담뿐 아니라 자활을 위해 복지·고용제도와 연계해 주는 복합상담 현장을 직접 살펴봤다. 이후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상담센터 직원 등과 서민금융 이용사례와 상담사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서민·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금융당국의 의지와 노력을 전했다. 앞서 금융위는 근로자 햇살론과 햇살론 유스(만 34세 이하 대상)를 확대 지원, 올해 정책서민금융 공급규모를 10조원에서 1조원 이상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서민 자금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재정 투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내년도 정부예산안(햇살론 15 신규 900억원·최저신용자 특례보증 560억원)을 수립했다. 올해 3월부터 시행된 소액생계비대출의 이용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내년에도 올해와 유사한 수준으로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취약계층이 다시 원활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신속 채무조정 특례를 청년층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31~89일 연체 차주 중 기초수급자, 중증장애인, 고령자에 대해서는 원금감면을 시행하는 등 취약채무자에 대한 선제적 채무조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체 채무자의 이자와 추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채무자보호법의 조속한 입법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며 "금융지원시 복합상담을 병행하고 고용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을 통해 일자리 및 복지제도와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책서민금융 이용자에게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서비스, 맞춤형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등 서민의 금융생활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불법사금융 대응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불법사금융 척결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소비자 피해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어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센터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김 위원장은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정책서민금융 지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져 정책의 수요자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서민금융 지원체계상 더 개선할 사항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