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AI 일상화 추진에 9000억 투입···"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전국민 AI 일상화 추진에 9000억 투입···"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 현장·공공 행정 등 전방위 AI 도입
글로벌 선도 대학과 공동 연구 추진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에서 관계자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에서 관계자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정부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전 국민 인공지능(AI) 일상화'를 추진하고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초거대 인공지능 도약' 행사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의 '대한민국 인공지능 도약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도약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부터 복지, 보건, 교육, 문화, 농어민·소상공인 지원, 재난·사고 대응, 행정 등 국민 일상과 산업 현장, 공공 행정에서 전방위적으로 AI를 도입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약 909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또 한국 AI를 세계 최고 수준에 올려놓기 위해 내년부터 미국, 캐나다 유럽연합(EU) 등의 선도 대학과의 글로벌 공동연구, AI 공동랩 구축, 석박사급 파견 등을 추진한다.

이 장관은 또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잠재적 위험성과 부작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 윤리와 신뢰성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해 CCTV와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분야별 특화 자율점검표·안내개발서 발행을 확산하고, AI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과 성능을 제3 기관을 통해 평가하는 신뢰성 검인증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초거대 AI의 한계 극복을 위한 기술 개발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 관료와 국내 AI 기업·스타트업, 청년창업가, AI 연구자와 학생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배경훈 LG AI연구원장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배순민 KT AI2XL 연구소장이 스탠딩 토크 형식으로 '인공지능 영 리더' 대화도 진행했다.

이들은 기업의 도전과 정부의 뒷받침을 통해 한국이 독자적 초거대 AI 모델을 신속히 개발했으며 반도체, 플랫폼, ICT 인프라와 결합해 엄청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네이버 △LG AI연구원 △카카오 △KT △SK텔레콤 △코난테크놀로지 △스캐터랩 리벨리온 등 8개 사는 업계를 대표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협력·투자 강화, AI 신뢰성·안전성 강화, 국제기준 준수·주도를 약속하며 세계 시장을 향한 초거대 AI 출정을 선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