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영국·노르웨이 선급과 '메탄올 연료탱크 도장기술' 개발협약
HD현대, 영국·노르웨이 선급과 '메탄올 연료탱크 도장기술' 개발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도료 변경으로 시공 능률 향상·전문 인력난 해소 가능
HD현대 "세계 메탄올 선박 시장 패권 더욱 공고히 할 것"
HD현대 조선 계열사 관계자들이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영국 로이드선급(LR) 및 노르웨이선급(DNV) 관계자들과 '메탄올 연료탱크 및 LPG 탱크의 고능률 도장기술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HD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HD현대가 영국(LR)과 노르웨이(DNV) 선급과 함께 메탄올 연료탱크의 도장 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현대 조선 계열사들은 최근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영국 로이드선급, 노르웨이선급과 '메탄올 연료탱크 및 LPG 탱크의 고능률 도장기술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최근 선박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업계의 메탄올 연료 추진선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메탄올은 친환경 연료이지만, 높은 화학적 반응 특성으로 도료로 인해 형성되는 얇은 층이 연화할 수 있어, 이에 적합한 도장 사양이 요구된다.

HD현대와 LR, DNV 선급은 도장 전문인력 수급 문제를 해소하고 시공 능률을 높이기 위해 기존 도료를 대체할 수 있는 고 내화학성 페놀릭 에폭시(Phenolic Epoxy) 도료 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페놀릭 에폭시 도료는 무기아연계 도료에 비해 도장 작업이 쉬운 장점이 있지만, 메탄올에 대한 충분한 내화학성이 검증되지 않아 메탄올 연료탱크에 적용되지 못했다.

HD현대 등은 페놀릭 에폭시 도료의 도막 치밀도 향상을 통해 메탄올에 대한 내화학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검증 절차를 거쳐 메탄올 연료탱크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HD현대와 LR, DNV선급은 LPG운반선에서 LPG를 저장하는 LPG 탱크 외면의 그라인딩(Grinding,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 작업 면적을 최적화하는 표면처리 기준과 도장 사양 도출도 협키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