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영수증 NFT' 국내 특허 2종 출원
BC카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영수증 NFT' 국내 특허 2종 출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와 협업으로 최고 수준 보안 지원
전 업종 결제 영수증 등록 가능
(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BC카드가 중고 명품 가방, 시계, 운동화 등 거래 시 과거 결제내역을 통해 보증이 가능한 '결제 영수증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국내 특허 2종을 출원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출원한 결제 영수증 기반 NFT 특허 기술은 '결제내역'과 '블록체인'이 핵심이다. 결제 영수증은 현금영수증 포함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입하고 받은 종이나 전자(모바일) 영수증이면 활용 가능하다.

고객이 영수증을 직접 휴대폰으로 찍거나 다운로드 받아 '페이북'에 업로드하면 해당 정보가 담긴 영수증 사진은 이미지화돼 블록체인에 NFT로 자동 저장된다. 고객은 BC카드가 제공 예정인 '디지털 월렛(지갑)'을 통해 열람과 송수신이 가능하다.

BC카드는 이번에 출원한 특허가 최근 확대된 리셀(Resell, 재판매)과 중고거래에서 일종의 '디지털 보증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C카드 고객 역시 결제 영수증 기반 NFT 특허를 통해 안전과 편의성 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먼저 다양한 세부정보가 기록돼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안전한 중고거래가 가능하다. 향후 관련 서비스 출시시점에 명품 감정사를 통한 물품 감정과 보증서비스 제공도 검토 중이다.

또한 판매자는 물품 구매 영수증을 최초 1회 등록시 향후 중고 판매 시 디지털 월렛에서 해당 영수증을 즉시 열람·제공이 영속적으로 가능해진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NFT로 만들어져 위변조도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BC카드는 국내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KT와 전자지불결제를 담당하는 그룹사 '브이피(VP)'와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객이 백화점·마트 등에서 평소 자주 구입한 품목에 대해 인공지능(AI) 소비분석을 통해 추가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고객 혜택도 강화될 전망이다. BC카드는 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시킨다는 계획이며, 특허 등록이 완료되면 'KT알파' 등 KT그룹사 및 유통사와 'B2B2C(Business-to-Business-to-Consumer)' 형태의 협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특허출원을 주도한 권선무 BC카드 전무는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해, 국내 중고 명품 거래의 신뢰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떠한 결제 영수증도 등록만 하면 실소비 패턴을 분석해 고객에게 소비습관 개선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