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에 방문규 국조실장 지명
산업부 장관에 방문규 국조실장 지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규(왼쪽)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와 방기선 신임 국무조정실장 내정자가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선 발표에 배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방문규(61)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다.

방 후보자 후임 국조실장(장관급)에는 방기선(58) 기획재정부 1차관이 임명됐다.

기재부 1차관에는 김병환(52) 현 대통령 경제금융비서관을, 행정안전부 차관에는 고기동(52) 세종시 행정부시장,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이한경(59) 현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김형렬(59) 전 새만금개발청 차장을 임명했다.

방문규 후보자는 경기 수원 수성고와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재2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기재부에서 대변인,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예산실장, 2차관 등을 거쳤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경남지사 직속 경남도경제혁신추진위원장을 거쳐 한국수출입은행장을 하다가 현 정부 출범과 함께 국조실장에 임명됐다. 이명박 정부 때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고위공무원으로, 박근혜 정부 때는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낸 이력이 있다.

방기선 국조실장은 서울 출신으로 한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제34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정책조정국장, 차관보를 거쳐 아시아개발은행(ADB) 상임이사를 하다가 현 정부 출범과 함께 기재부 1차관에 임명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