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 연구기관과 미래차 분야 협력 확대
산업부, 美 연구기관과 미래차 분야 협력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첨단기술 협력전략' 후속 조치
(사진=산업부 홈페이지)
(사진=산업부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현지시간) 미국 댈러스에서 '한미 첨단기술 협력전략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첨단기술 분야 업무협약(MOU)별 협력 진행상황 점검과 기술협력을 위한 세부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 국빈방문했을 당시 산업부는 첨단산업·청정에너지 분야에서 총 23건의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중 반도체, 자율주행, 이차전지, 로봇 등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기술협력을 위한 세부 프로젝트를 협의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 미래차 분야의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는 통신 기반 자율자동차 표준 개발을, 반도체 분야의 BRIDG(플로리다주 반도체·AI 연구기관)는 기술협력 및 인력교류를,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는 2족 보행 로봇 개발 등 구체적인 한미 협력과제를 제시했다. 오는 9월에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미 산업기술협력포럼'에 참석해 한국 기업들과 이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번에 제시된 협력과제들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추가적인 우수 협력 수요를 발굴해 내년부터 중대형 프로젝트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미국 대학 및 연구기관들 중 최우수 기관을 '한미 첨단기술 협력센터'로 지정해 우리기업이 필요로 하는 협력과제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