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서울국제도서전 수익금 누락 보고"···경찰 수사 의뢰
문체부 "서울국제도서전 수익금 누락 보고"···경찰 수사 의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 과정서 반환 수익금 수억 원 누락···출협 "초과이익 국고 반납 의무 없어"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K-콘텐츠 불법 유통 방지대책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K-콘텐츠 불법 유통 방지대책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출판문화협회(이하 출협)의 서울국제도서전 수익금을 누락 보고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문체부는 3일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등 위반 혐의로 지난 2일 윤철호 출협 회장, 주일우 서울국제도서전 대표 등을 서울경찰청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서울국제도서전 개최와 관련해 출협은 행사 종료 후 지원받은 보조금뿐만 아니라 보조사업 수행에 따라 발생한 수익금(관객 입장료, 출판사·기관 부스 참가분담금 등)에 대해서도 국고보조금을 지원하는 출판진흥원에 정산·보고해야 한다.

문체부는 자체 감사 결과 출협이 도서전 수익금 통장 사본 중 거래 내역이 많은 부분을 삭제하고 블라인드(공란) 처리 했으며 통장 원본과 비교해 수익금 수억 원이 누락됐다고 설명했다.

박보균 장관은 “국민의 땀과 피, 눈물이 담긴 세금과 관련한 탈선과 낭비 의혹에 대한 추적, 진실 규명에는 예외가 없다"며 "수사를 통해 명확한 사실관계가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에 출협 측은 서울국제도서전이 국가행사가 아닌 민간 행사기 때문에, 협회에 수익금 초과이익 국고 반납 의무가 있다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협회 측은 지난달 말 성명문을 통해 "그동안 보조금 사용에 대해 경비 지출 내용을 영수증 한 장까지 증빙 자료를 만들어 보고했다"며 "그 어디에도 수익금 상세 내역을 보고하도록 한 규정은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