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모바일게임 총 매출 27억달러···전년 比 16% ↓
상반기 국내 모바일게임 총 매출 27억달러···전년 比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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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위는 '리니지M'···1~5위 모두 국산 MMORPG가 차지
2022-23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매출 변화. (사진=센서타워)
2022-23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매출 변화. (사진=센서타워)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는 올해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27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 역시 2억2200만 건으로 같은 기간 18% 감소했다.

센서타워는 "특정 국가에 국한된 현상이 아닌, 코로나19로 인해 시행된 여러 제한 조치가 해제되면서 전 세계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 시장에서의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는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국산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 차지했다.

이 중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리니지W △리니지2M은 각각 1위와 3위, 4위를 차지했으며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2위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말 출시한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는 출시 두 달 만에 6천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상반기 전체 5위에 올랐다.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작년 8월 출시돼 국내에서 누적 다운로드 수 600만 건을 넘은 하비의 '탕탕특공대'가 1위를 차지했다.

게임 앱 퍼블리셔별 순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엔씨소프트, 넥슨, 카카오, 넷마블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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