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네이버뉴스 알고리듬 안내 페이지 개설
네이버, 네이버뉴스 알고리듬 안내 페이지 개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뉴스 알고리즘 페이지. (사진=네이버)
네이버뉴스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네이버가 네이버뉴스 AI(인공지능) 알고리듬 원리를 설명하는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페이지 개설은 전임 정부 시절 네이버가 외압에 의해 뉴스 검색의 기사 배치 순위를 정하는 알고리듬을 인위적으로 변경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선제적으로 사용자와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페이지는 △ 도입 배경 △ 에어스(AiRS·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콘텐츠 추천 시스템) 추천 △ 알고리듬 팩터(요인) △ 클러스터링 △ 기술 고도화 △ 검토위 진행 △ FAQ(자주 하는 질문)로 구성됐다.

네이버는 "서비스 이용 안내, 서비스 운영 원칙, 뉴스 AI 알고리듬과 검색 블로그 등에 게시했던 관련 내용들을 더욱 투명하고 일목요연하게 분류한 것"이라며 "특히 국내외 업체 중 가장 투명하고 상세한 수준으로 알고리듬 팩터를 공개한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에어스 추천 알고리듬을 시작으로 향후 검색 알고리즘,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검토 의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페이지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 네이버는 개개인에게 AI 자동 추천으로 구성된 뉴스를 제시하면서 '알고리듬 자세히 보기'와 같은 팝업 기능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AI 알고리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네이버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AI 알고리듬 뉴스 추천이 자칫 놓치기 쉬운 심층기사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9년부터 자체 기사 배열을 중단했다. 대신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기사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구독 기반 서비스 '언론사 편집'과 함께 보완적으로 AI 알고리듬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